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넷플릭스, '피지컬: 아시아'에 색상 자막 넣는다…"K-콘텐츠 최초"

디지털데일리 채성오 기자
원문보기

[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넷플릭스는 오는 28일 공개 예정인 '피지컬: 아시아'에 한국 작품 중 최초로 언어별 색상 자막을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넷플릭스는 빠른 호흡의 예능 장르 특성에 맞춰 2인 내레이터 화면해설 방식을 도입하거나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청각장애인용 자막을 개선하는 등 콘텐츠 접근성을 확대하고 있다. 색상 자막 역시 이런 노력의 하나로 새로운 몰입형 시청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자막에 색상을 적용하는 형태로 발화자를 직관적으로 구분했다.

피지컬: 아시아는 한국, 일본, 태국, 몽골, 튀르키예, 인도네시아, 호주, 필리핀 등 8개국이 국기를 걸고 펼치는 피지컬 전쟁으로 다양한 국적의 참가자들이 출연하는 만큼 여러 언어가 동시에 오간다. 이번에 도입하는 색상 자막을 통해 각 국가별 참가자들의 대사를 더 직관적으로 구분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한국 참가자의 대사는 빨간색 배경 자막으로 설정하는 한편 일본 참가자의 대사는 파란색 자막으로 표시되는 방식이다. 이는 국제 웹 표준화 기구 W3C의 접근성 가이드라인 기준도 충족했다고 넷플릭스는 설명했다.

색상 자막은 한국어·영어 청각장애인용 자막을 포함해 최대 33개 언어에 적용되며 iOS 기반 디바이스에서는 별도 설정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자막 설정을 활성화하지 않을 경우 외국어 자막은 색상 효과가 적용되지 않은 일반 자막으로 시청할 수 있다. 명확한 목적 아래 자막에 색상을 적용한 것은 넷플릭스 한국 작품 중 최초로 시도되는 사례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가 한자리에 모이는 피지컬: 아시아에 색상 자막을 도입해 언어의 경계를 넘어선 몰입감을 선사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모든 이용자가 최상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동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접근성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2. 2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3. 3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4. 4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5. 5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