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프라임] 북한, 5개월여만에 탄도미사일 도발…트럼프 방한 앞두고 무력시위

연합뉴스TV 심은진
원문보기


<출연 :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서 그 의도에 이목이 쏠립니다.

북한의 도발이 북미 대화에도 영향을 줄지 관심인데요.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과 전망해보겠습니다.

<질문 1> 북한이 오늘 오전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여러 발 발사했습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은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로는 처음입니다. 북한이 경주 APEC 정상회의를 일주일 앞두고 무력 시위에 나선 건 미국을 향해 메시지를 내기 위함일까요?

<질문 2> 대륙간탄도미사일이 아니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쐈다는 점에서 북한이 도발 수위를 조절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아니면 우리를 향한 무력시위 성격도 있다고 보세요?


<질문 3> 미사일은 약 350킬로미터를 비행했으며, 동해상이 아닌 함경북도 내륙에 떨어진 걸로 전해졌습니다. 정확한 제원은 한미 당국이 정밀 분석 중인데요. 북한이 지난해 9월 발사했던 신형 전술탄도미사일 '화성포-11다-4.5'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어요?

<질문 4> 북한의 이번 도발로 APEC 계기로 한 북미회담이 물 건너 간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이 무력 시위에 나서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대화를 제안할 동기가 약해졌다는 건데,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경주 APEC 개최 전 북한이 추가 도발에 나설 가능성과 이후 행보 어떻게 예상하세요? 북한이 이번엔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쐈지만,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받기 위해 향후 무력시위 수위를 더 높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는데요?


<질문 6> 이런 가운데, 미국 싱크탱크에서 APEC 정상회의 기간 북미 정상의 만남이 이뤄지기 힘들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이틀밖에 머물지 않는 데다 미중 무역 갈등이라는 급한 불을 꺼야 하는 상황이고, 김 위원장은 중국, 러시아와 밀착하면서 북미 대화에 나올 동기가 부족하다는 건데요. 이러한 분석은 어떻게 보셨어요?

<질문 6-1>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즉흥적인, 예측 불가능한 스타일을 감안하면, 북미 회담의 성사 여부는 여전히 불확실하다는 분석도 나오는데요?

<질문 7> 헝가리에서 열겠다고한 미러 정상회담은 무산될 위기입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두고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양측 간 사전 협의가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가자 지구에선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군사 작전을 재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습니다. ‘피스 메이커’를 자처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회동을 돌파구로 삼을 가능성은 없을까요?


<질문 8> 한편,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과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이 한미 관세협상 담판을 위해 오늘 다시 미국으로 향했습니다. 김 실장은 “양국의 이견이 많이 좁혀졌으나 아직 한두 가지 팽팽하게 대립하는 분야가 있다”며 “이와 관련해 국익에 맞는 타결안을 만들고자 출국한다”고 말했는데요, 남은 쟁점이 뭘까요?

<질문 9> 장기 교착 상태에 놓여있던 한미 관세협상의 실마리가 풀릴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경주에서 한미 정상이 합의문을 발표할 수도 있다는 희망 섞인 관측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심은진(tinian@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기현 부부 로저비비에 선물
    김기현 부부 로저비비에 선물
  2. 2이민지 3점슛
    이민지 3점슛
  3. 3트럼프 젤렌스키 키이우 공습
    트럼프 젤렌스키 키이우 공습
  4. 4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5. 5임성근 셰프 식당 해명
    임성근 셰프 식당 해명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