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특검, 김건희 일가 증거인멸 수사 "압수수색 전 물품 빼돌려"

연합뉴스 이영섭
원문보기
'나토목걸이' 등 분산 은닉 의심…'이배용 尹당선 축하편지'도 사라져
김건희·이배용 함께 경회루 방문 추정 사진 나와…특검, 수사 저울질
굳은 표정의 김건희 여사(서울=연합뉴스)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을 나서고 있다. 2025.8.12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굳은 표정의 김건희 여사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을 나서고 있다. 2025.8.12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김빛나 기자 =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들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김 여사 일가의 증거인멸 혐의 수사에 착수했다.

김형근 특별검사보는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김건희씨 오빠의 장모 및 김건희씨 모친 사무실에서 발견된 물품과 이후 재압수수색 전 빼돌려진 것으로 의심되는 물품에 관한 수사와 함께 증거은닉, 증거인멸, 수사방해 혐의를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검팀은 김 여사가 인사청탁 등의 대가로 받은 각종 물품을 일가가 분산해 숨겼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특검팀은 지난 7월 김 여사 오빠 김진우씨의 장모 자택을 압수수색하며 이우환 화백의 그림 '점으로부터 No. 800298'과 이른바 '나토 목걸이'로 불리는 반클리프 아펠 목걸이 등 다수의 귀금속을 확보했다.

각각 김상민 전 부장검사(구속기소)와 이봉관 서희건설 회장이 공천·인사 청탁을 대가로 김 여사에게 건넸다고 의심받는 물건이다.

같은 시기 김 여사 모친 최은순씨가 운영하는 요양원에서도 롤렉스, 까르띠에 시계 등 고가 귀금속을 발견했다. '매관매직' 의혹을 받는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이 인사 청탁과 함께 건넨 것으로 의심되는 금거북이도 이 요양원 내 금고에서 확보했다.


특검팀은 김 여사에게 갔을 것으로 보이는 물품이 그 가족 거주지나 사무실에서 발견된 경위가 석연찮다고 본다.

당초 압수수색 과정에서 발견된 일부 물품이 추가 압수수색 때 사라진 데도 증거은닉 정황이 짙다는 게 특검팀 시각이다.

최씨 요양원에선 이 전 위원장이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에게 전한 것으로 보이는 당선 축하 편지와 경찰 간부 4명의 이력이 적힌 문건도 발견됐으나 특검팀은 실물을 확보하지 못했다.


특검팀은 이들 물품이 당시 압수수색영장에 포함되지 않아 우선 사진만 찍어두고 복귀한 후 새로운 영장을 청구했다.

하지만 발부된 영장을 집행하러 최씨 요양원에 다시 갔을 때는 물품이 없었다고 한다.

수사 경과에 따라 조만간 김진우씨와 그 장모, 최씨 등을 소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특검팀은 김 여사와 이 전 위원장이 2023년 경복궁 경회루를 방문했을 때로 추정되는 사진이 최근 공개된 것과 관련해서도 수사할 수 있다고 여지를 뒀다.

특검팀 관계자는 "지금 수사 중인 사안은 '종묘 차담회'로, 경회루 부분은 수사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다만 이 전 위원장에 관한 수사에선 또 다른 문제일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김 여사의 종묘 차담회 의혹 수사팀은 경회루 방문에 대해 수사하고 있지 않지만, 이 전 위원장의 '매관매직' 의혹 담당 팀에선 수사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취지다.

전날 시사인 주진우 편집위원은 김 여사와 이 전 위원장이 경호요원으로 보이는 인물들과 함께 한옥 건물 안에 서 있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사진에서 김 여사는 검은색 민소매 원피스 차림에 슬리퍼를 신은 채 허리에 손을 얹은 모습으로 나온다. 그 옆에는 보라색 정장 차림의 이 전 위원장이 서 있었다.

두 인물이 2023년 10월께 일반인이 입장할 수 없는 휴궁일에 경회루를 방문한 모습이라는 추정과 함께 김 여사가 국가 유산을 사적으로 유용한 또 다른 사례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youngle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2. 2트럼프 연준 흔들기
    트럼프 연준 흔들기
  3. 3백악관 이란 외교
    백악관 이란 외교
  4. 4뉴진스 다니엘 심경
    뉴진스 다니엘 심경
  5. 5염경환 짠한형 지상렬 신보람
    염경환 짠한형 지상렬 신보람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