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내란특검, '계엄날 회의 참석' 법무부 전현직 간부 소환 조사(종합)

뉴시스 고재은
원문보기
영장 기각 사유 된 '위법성 인식' 집중 조사
법무부 인권국장·前 법무실장 참고인 소환
안성식 전 해경조정관 3차 피의자 조사도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의 12·3 비상계엄 선포에 가담한 혐의를 받는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법정을 나서고 있다. 2025.10.14.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의 12·3 비상계엄 선포에 가담한 혐의를 받는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법정을 나서고 있다. 2025.10.14.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고재은 이태성 기자 = 12·3 비상계엄과 관련해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의 내란 가담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계엄 당시 법무부 실·국장 회의 참석자들을 연달아 소환하고 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은 이날 오후 승재현 법무부 인권국장을 박 전 장관의 내란 중요임무종사 혐의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승 국장은 비상계엄 선포 직후인 지난해 12월 3일 오후 11시30분께 열린 법무부 실·국장 회의에 참석해 계엄 포고령의 위헌·위법성을 지적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지난 18일 구상엽 전 법무부 법무실장도 박 전 장관 혐의의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구 전 실장은 계엄날 법무부 실·국장 회의에서 박 전 장관으로부터 포고령의 위헌·위법성을 검토하란 지시를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검은 계엄날 법무부 실·국장 회의 참석자들을 상대로 당시 박 전 장관과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 박 전 장관이 비상계엄의 위법성에 대한 인식이 있었는지 등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법원은 '피의자가 비상계엄의 위법성을 인식하게 된 경위 등을 다툴 여지가 있다'는 취지로 박 전 장관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특검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구속영장을 재청구하겠다는 방침이다.

특검은 법원을 설득하기 위해 박 전 장관의 '위법성 인식' 부분 보강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17일 박 전 장관의 운전기사를 참고인으로 불러 당시 박 전 장관이 차 안에서 법무부 간부들과 통화한 내용 등을 확인했다. 19일에는 김영호 전 통일부 장관을 불러 이들이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계엄 선포 계획을 처음 듣게 된 경위 등을 살폈다.


오는 23일에는 박 전 장관에 대한 추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특검은 이날 오전 안성식 전 해경 기획조정관도 내란 부화수행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지난 15일, 17일에 이어 3번째 조사다.

안 전 조정관은 계엄 사태 당시 파출소 청사 방호를 위한 총기 휴대 검토와 계엄사령부 인력 파견 등을 주장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특검은 지난해 비상계엄 당시 해경이 수사 인력 22명을 계엄사령부로 파견하려 한 정황을 살펴보고 있다.

지난해 초 개정된 방첩사의 '계엄사령부 편성 계획'에는 계엄 선포 뒤 합동수사본부 구성시 해경 인력을 파견한다는 내용이 담겼는데, 그 과정에서 안 전 조정관이 국군방첩사령부와 기밀 문건을 주고받으며 교류한 정황을 특검이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은 안 전 조정관이 2023년부터 방첩사와 교류하면서 계엄 합수부에 해경이 자동 편제되도록 내부 규정을 변경한 정황도 들여다보고 있다.

안 전 조정관은 윤석열 전 대통령,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같은 충암고 출신으로 본청 형사과장으로 재임하던 지난 2022년 3월 해경 출신으로는 처음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파견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jeko@newsis.com, victory@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2. 2트럼프 연준 흔들기
    트럼프 연준 흔들기
  3. 3백악관 이란 외교
    백악관 이란 외교
  4. 4뉴진스 다니엘 심경
    뉴진스 다니엘 심경
  5. 5염경환 짠한형 지상렬 신보람
    염경환 짠한형 지상렬 신보람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