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다카이치, 일본 최초 여성총리 선출…중의원 투표 과반 득표

머니투데이 김종훈기자
원문보기
(상보)공명당 연정 탈퇴로 위기 맞았지만…일본유신회 새 파트너로 맞아들여 정권 재창출 성공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자민당 총재(왼쪽)가 21일 열린 임시국회에 출석해 총리 지명 선거를 기다리고 있다./로이터=뉴스1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자민당 총재(왼쪽)가 21일 열린 임시국회에 출석해 총리 지명 선거를 기다리고 있다./로이터=뉴스1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자유민주당(자민당) 총재가 21일 일본 최초의 여성 총리로 선출됐다.

이날 오후 일본 중의원은 신임 총리 투표에서 다키이치 총재를 제104대 총리로 선출했다. 다카이치 총재는 중의원 전체 465석 중 237표로 과반을 득표했다.

일본에서 여성이 총리로 선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카이치 총재는 이달 4일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고이즈미 신지로 농림상과 경합하는 듯했으나 당원 표심을 얻는 데 성공, 고이즈미 농림상을 큰 표차로 따돌리고 총재로 당선됐다.

총재 취임 후 인선 문제로 공명당이 자민당과 26년간 이어졌던 연정에서 탈퇴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총리 선출이 불투명해졌으나, 일본유신회를 새 연정 파트너로 맞아들여 자민당은 정권 재창출에 성공했다.

김종훈 기자 ninachum24@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2. 2산불 진화 총력
    산불 진화 총력
  3. 3트럼프 그린란드 합의
    트럼프 그린란드 합의
  4. 4김민재 뮌헨 퇴장
    김민재 뮌헨 퇴장
  5. 5하나카드 V2 달성
    하나카드 V2 달성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