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4.6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대통령, 다음달 APEC서 김정은 만나나…"회동 비공개 논의"

머니투데이 김소연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9년 6월30일 판문점 북측에서 기념촬영을 한 뒤 남측으로 내려오는 모습. /MBC 화면캡쳐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9년 6월30일 판문점 북측에서 기념촬영을 한 뒤 남측으로 내려오는 모습. /MBC 화면캡쳐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아시아를 방문할 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동을 비공개로 논의하고 있다고 CNN이 보도했다.

18일 CNN은 한 소식통을 인용해 백악관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 주선에 집중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만나고 싶다는 의사를 지속해서 밝혀왔다고 보도했다.

"다만 대부분은 회담 성사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이었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미국과 북한 간 아무런 소통이 없는 상태이며, 올해 초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접촉을 시도했지만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의 서한은 받지 않아 답변도 없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상황이 언제든 달라질 가능성도 열어뒀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 1기 때 방한해 트위터로 김 위원장에 만남을 제안한 후 실제 비무장지대에서 만나 악수까지 한 적이 있어서다.

이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8월 백악관에서 이재명 대통령을 만난 것을 계기로 김 위원장과의 회동에 관심이 커졌다고도 전했다.

이 대통령이 당시 트럼프 대통령을 한국에서 열릴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무역장관 회의에 공식 초청하면서 김 위원장과의 만남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 남북 평화 정립을 도와달라고 요청하면서 "한반도 분쟁을 끝낼 수 있는 유일한 분"이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활동 중단
    박나래 활동 중단
  2. 2대통령 정원오 칭찬
    대통령 정원오 칭찬
  3. 3이태석 프리킥 골
    이태석 프리킥 골
  4. 4차정인 위원장 인문사회 특별위원회
    차정인 위원장 인문사회 특별위원회
  5. 560대 남편 살해
    60대 남편 살해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