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JTBC 언론사 이미지

캄보디아 범죄 '소탕 작전' 예고…"대대적 단속, '풍선 효과' 차단"

JTBC
원문보기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정부는 앞으로도 송환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입니다. 캄보디아 안의 범죄 조직을 대대적으로 단속하면서 다른 나라로 확산되는 '풍선 효과'를 막겠다는 건데요. 결국 신속한 '소탕 작전'이 변수가 될 걸로 보입니다.

황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64명의 송환이 완료되자, 우리 정부는 캄보디아 내 '대대적 단속'을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김진아/외교부 2차관 겸 정부 합동대응팀 단장 : (캄보디아) 내무부 장관께서는 전국 관서에 지시를 해서, 대대적인 단속을 시작을 하게 되었고요. 우리 국민이 발견되는 즉시 한국에 연락을 즉시 취하게 되고요.]


캄보디아 내 범죄 종사자로 추정되는 약 1천 명을 주요 체포 대상으로 보고, 앞으로도 캄보디아 내 한국인들을 더 찾아내 추가로 송환하겠다는 뜻을 드러낸 겁니다.

[박성주/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 체포된 사람의 숫자 그다음에 사건의 성격, 이런 거에 따라서 (호송 방식 등이) 다 달라질 건데 (캄보디아 당국에서) 우리한테 통보가 되면 거기에 맞는 방식으로 우리 법적 절차에 따라서 송환을 해서…]

대통령실도 추가 송환으로 지속적인 대응을 할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위성락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은 "앞으로 상당 기간 검거·단속을 이어가며 한국인들을 데려와야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이라며, "캄보디아 내 검거 압박이 세지면 범죄 조직이 주변국으로 옮겨가는 '풍선 효과'가 있을 수 있어 대비하고 있다"고도 강조했습니다.

[위성락/국가안보실장 (어제) : 여타 공관의 인력도 현지에 급파해서 당분간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다른 나라나 지역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스캠 범죄 원천 차단을 위해 사실상 '캄보디아 내 범죄 조직 소탕 작전'이 예고된 상황.


정부 합동 대응팀은 다음 주부터 캄보디아 정부와의 합동 대응 TF팀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며, 추가 단속을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김재식 공영수 김미란 영상편집 원동주 영상디자인 유정배]

황예린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미스 핀란드 인종차별 논란
    미스 핀란드 인종차별 논란
  2. 2조지호 파면 결정
    조지호 파면 결정
  3. 3손흥민 토트넘 이별
    손흥민 토트넘 이별
  4. 4신안산선 공사장 사고
    신안산선 공사장 사고
  5. 5대전 충남 행정통합
    대전 충남 행정통합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