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강경화 주미대사 "美 소통해 北 대화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 추진"

머니투데이 뉴욕=심재현특파원
원문보기
[2025 국정감사]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강경화 주미대사는 17일(현지시간) "대북정책과 관련해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국무부 등 주요 부처와 수시 소통하며 북한과 대화를 통한 한반도 문제해결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강 대사는 이날 미국 뉴욕의 주유엔한국대표부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반도 평화안정 구축을 위한 한미 공조가 심화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대사는 또 "북한과 우크라이나, 중동 등 글로벌 안보 현안 외에도 안보와 경제 융합이라는 시대적 도전에 직면해있다"며 "안보와 국익을 위해 한미간 지속 소통해 이런 과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 관세 협상에 대해서는 "지난 7월 타결된 한미 무역합의는 합의 이행을 위한 후속 논의만 남았고 상업성과 합리성에 바탕해 양국 이익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미측과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반도체법,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인센티브, 수출통제 등 우리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미국 입법 동향을 모니터링하며 우리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조선 등 전략산업과 인공지능(AI), 양자, 우주 등 핵심 기술분야 협력도 확대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 대사는 "한미동맹의 미래형 전략 포괄 동맹 발전, 미중전략경쟁 심화, 경제안보 이슈 등 우리를 둘러싼 외교환경 변화와 관련 수요 폭증으로 외교 분야는 전반적으로 인적 풀 측면에서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며 공공외교 인력 확충 필요성도 당부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외교부 장관을 지냈던 강 대사는 이재명 정부 초대 주미대사로 발탁돼 이달 6일 취임식을 열고 대미외교에 돌입했다. 주미대사 부임 후 공개석상에 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뉴욕=심재현 특파원 urme@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수홍 친형 법정구속
    박수홍 친형 법정구속
  2. 2대전 충남 통합
    대전 충남 통합
  3. 3김현수 더비
    김현수 더비
  4. 4삼성화재 10연패 김상우 감독 사퇴
    삼성화재 10연패 김상우 감독 사퇴
  5. 5패스트트랙 충돌 벌금형
    패스트트랙 충돌 벌금형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