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식민지 지배·침략에 사죄” 무라야마 전 일본 총리 별세…향년 101세

헤럴드경제 최원혁
원문보기
1995년 무라야마 담화를 발표하는 무라야마 전 총리. [연합뉴스]

1995년 무라야마 담화를 발표하는 무라야마 전 총리. [연합뉴스]



[헤럴드경제=최원혁 기자] 일본의 과거 식민지 지배를 사과한 ‘무라야마 담화’로 한국에서도 유명한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일본 총리가 별세했다. 향년 101세.

17일 NHK와 교도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무라야마 전 총리는 이날 규슈 오이타현 오이타시의 한 병원에서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노환으로 사망했다.

사회당(현 사회민주당) 출신인 그는 1994년부터 1996년까지 총리를 지내며 1995년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주변국 침략에 대해 “통절한 반성과 진심 어린 사죄”를 담은 ‘무라야마 담화’를 발표했다.

그는 일본 총리로서는 처음으로 과거의 식민지 지배를 ‘침략’으로 규정하며, 이전보다 한층 진전된 역사 인식과 사죄 의식을 표명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무라야마 담화는 이후 일본 정부의 역사 인식과 사과의 기준으로 오랫동안 인용되며 한일 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친 상징적 사건으로 남았다.

2000년 정계를 은퇴한 무라야마는 말년에는 주 3회 ‘데이케어’(일본의 노인 이용시설)에 다니는 등 소탈한 삶을 살았다.


지난해에는 100세 생일을 맞아 화제를 모았다. 당시 모습을 드러낸 그는 신선같이 길고 인상적인 눈썹이 여전했다.

그는 100세 생일을 앞두고 발표한 메시지에서 “일본이 계속 평화로운 나라이기를 기원한다”며 “무리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태도로 사는 것, 하루하루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는 것을 행복하게 생각한다”고 장수 비결도 전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장재원 교제 살인
    장재원 교제 살인
  3. 3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4. 4임성근 음주운전 이력
    임성근 음주운전 이력
  5. 5장동혁 병문안
    장동혁 병문안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