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SBS 언론사 이미지

[자막뉴스] "CIA 베네수엘라 비밀작전 승인"…마두로 암살까지 결행하나

SBS 이호건 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 중앙정보국, CIA의 '베네수엘라 비밀작전'을 승인했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습니다.

보도 직후 진행된 기자들과의 문답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CIA가 베네수엘라 내에서 작전을 진행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고 인정했습니다.

다만 CIA가 어떤 구체적 작전을 계획 중인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왜 CIA가 베네주엘라에 들어갈 수 있도록 허가했나요? 카리브해 공격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밝힐 수 있나요?) 그럴 순 없지만 2가지 이유로 승인했습니다. 첫째는 CIA가 미국 안에 감옥을 비워뒀다는 겁니다.]

마약 범죄의 수괴로 지목해 온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제거할 거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이렇게 답했습니다.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CIA가 마두로 제거 승인을 받았나요?) 오, 그런 질문에는 대답하고 싶지 않아요. 그건 정말 말도 안 되는 질문이에요. 정말 말도 안 되는 질문은 아니지만, 제가 대답하는 건 말도 안 되는 질문 아닐까요?]


구체적인 답변은 피했지만, 작전이 승인되면서 CIA가 베네수엘라에서 인명 살상 작전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습니다.

트럼프 정부는 베네수엘라 마두로 정권을 축출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군은 최근 베네수엘라 연안 인근에서 여러 차례 '마약운반선'을 공격해 지금까지 27명이 사망했습니다.


이는 모두 공해상에서 이뤄진 공격이었지만, 미군은 이제 베네수엘라 영토 내 타격도 검토 중인 거로 알려졌습니다.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정확히 말하고 싶진 않지만, 우리는 바다는 이미 잘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은 확실히 육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현재 베네수엘라 근처에 주둔한 미군 병력은 1만 명에 달하는 거로 전해졌습니다.


미 해군 군함 8척과 잠수함도 배치됐고, 미 공군 B-52 전략폭격기 3대도 베네수엘라 인근 공해 상공을 2시간 동안 비행하는 등 마두로 정권에 대한 미국의 압박 수위는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성 : 이호건 / 영상편집 : 이승진 / 디자인 : 임도희 /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이호건 기자 hogeni@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종 미우새 논란
    김민종 미우새 논란
  2. 2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3. 3차태현 성격 논란
    차태현 성격 논란
  4. 4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5. 5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