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새식구' 보험사와 100일 돌아본 임종룡 회장…방카 실적 6배↑

머니투데이 이병권기자
원문보기
임종룡 회장 "소통과 감사의 문화 함께 만들어야"

우리금융은 이달 초 본사에서 동양·ABL생명 편입 100일을 기념하는 '이음: 우리를 잇다'라는 기념 행사를 열고 보험사 편입 이후의 변화와 성과를 공유했다. 임종룡 회장이 직접 동양·ABL생명 실무 직원 81명과 만난 뒤 기념사진을 찍은 모습. /사진제공=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은 이달 초 본사에서 동양·ABL생명 편입 100일을 기념하는 '이음: 우리를 잇다'라는 기념 행사를 열고 보험사 편입 이후의 변화와 성과를 공유했다. 임종룡 회장이 직접 동양·ABL생명 실무 직원 81명과 만난 뒤 기념사진을 찍은 모습. /사진제공=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이 '새식구' 동양생명과 ABL생명을 품은 지 석 달이 넘게 지나면서 그 결실이 나타나고 있다. 은행과 보험 간 협업이 이뤄지면서 두 보험사의 방카슈랑스 실적은 약 6배 늘었고 조직문화 측면에서도 우리금융의 '땡큐토큰' 플랫폼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융합하고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은 이달 초 본사에서 '이음: 우리를 잇다' 기념행사를 열고 보험사 편입 이후의 변화와 성과를 공유했다. 임종룡 회장이 직접 동양·ABL생명 실무 직원 81명과 만나 두 보험사가 우리금융의 일원으로 안착한 '100일'을 기념하고 편입 이후의 경험을 공유했다.

이번 행사는 'PMI(Post Merger Integration·편입 후 통합)'의 점검 성격의 자리로 만들어졌다. PMI란 인수합병 이후 조직문화·시스템·전략·인사 등 전반을 통합하고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한 과정이다. 우리금융은 올해 7월 두 보험사를 동시에 편입하고 PMI를 '도약의 시험대'로 삼았다.

우리금융은 동양·ABL생명의 서로 다른 업무 문화를 우리금융에 맞게 통합하는 데 열중하고 있다. 외부적으로는 통합 브랜드 캠페인으로 조직력을 다지고, 내부적으로는 임 회장이 직접 임직원 '호프데이'를 열고 감사와 칭찬을 주고받는 사내 플랫폼 '땡큐토큰' 제도 등을 활용 중이다.

임 회장도 이날 '건강한 기업문화가 더 높은 성과를 만든다'는 연구결과를 인용하며 땡큐토큰을 언급했다. 그는 "우리금융의 모든 직원이 소통과 감사의 문화를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동양·ABL생명 임직원들도 "땡큐토큰을 주고받으면서 웃은 기억이 많아 그룹 편입 후 많이 체감되는 것 중 하나"라고 밝혔다.

두 보험사는 우리금융 편입 이후 실적에서도 성과를 봤다. 임 회장은 "각 자회사의 역량과 강점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때 진정한 시너지가 창출된다"며 "편입 이후 두 보험사의 방카슈랑스 판매 실적이 약 6배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우리금융이 기대한 주요 시너지 중 하나가 100일 만에 수치로도 나타난 셈이다.


특히 두 보험사에 내부통제와 금융소비자 보호 등 '신뢰'를 최우선 과제로 강조했다. 금융의 사회적 역할 또한 중요해진 만큼 지난달 발표한 80조원 규모의 '우리금융 미래동반성장 프로젝트'를 다시 언급하기도 했다. 두 보험사도 첨단산업과 금융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생산적·포용금융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임 회장은 그룹 전체의 '기업문화 건강도 진단체계'를 소개하며 향후 보험사·증권사 등 우리금융 계열사 간의 기업문화 융합에 더 힘을 주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행사에 참여한 직원은 "높아진 인지도 덕분에 영업 일선에서도 힘이 많이 된다"라며 "앞으로 더 자주 소통 행사에 참여하고 싶다"고 했다.

이병권 기자 bk223@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동훈 보수 결집
    한동훈 보수 결집
  2. 2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3. 3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