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12.4 °
YTN 언론사 이미지

'난장판 법사위' 자성론?...내일 대법원 현장검증

YTN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사법부 수장을 증인석에 앉힌 이튿날, 늘 전쟁 같았던 법사위는 기존보다는 한결 정돈된 모습이었습니다.

일부 자성론도 엿보였는데, 내일(15일) 대법원 현장 국감을 앞두고 분위기 변화가 있을지 주목됩니다.

황보혜경 기자입니다.

[기자]
법무부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 2일 차, 이재명 대통령 변호인 출신들이 정부 요직을 꿰찼다는 비판에 무소속 최혁진 의원은 이렇게 감쌌습니다.


[최혁 진 / 무소속 의원 : 이 자리에 우리 의원님들도 계시는데 얼마나 호기롭고 정의롭습니까? 그렇지 않습니까? 예? 말도 안 되는 것으로 지금 이상한 음해를 하고 계셔 가지고 제가 황당해서 한 말씀 드리고 시작합니다.]

정면의 민주당 의원석을 수차례 쳐다봤지만 무거운 침묵만이 흘렀고, 정성호 법무부 장관도 시선을 피했습니다.

조희대 대법원장을 임진왜란을 일으킨 일본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빗대 논란을 빚은 다음 날 모습입니다.


민주당에서는 최 의원 돌발 행동 때문에 대법원 망신주기 프레임에 갇혔다는 쓴소리가 나왔습니다.

[박수현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회의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 저는 그런 생각을 개인적으로 합니다. 질문을 계속 차분하게 하는 것이 맞겠다….]

'난장판 법사위'에 대한 일종의 자성론인데, 하지만 민주당은 조희대 대법원장을 겨냥한 공세 고삐는 늦추지 않았습니다.


대법원은 이 대통령의 선거법 사건은 1·2심만 2년 6개월 걸렸다고 항변했는데, 여당은 몰염치하다고 규탄했습니다.

[김현정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 대법원이 일명 '조희대의 난'에 말도 안 되는 논리를 들며 제 식구 감싸기에 나섰습니다. 공직선거법 6·3·3 원칙은 결코 이어달리기가 아닙니다.]

국민의힘은 대법원장을 증인석에 앉힌 것을 '강제 구금'으로 규정하며, 탈레반급 강경파 의원들이 '조리돌림'했다고 비판했습니다.

대통령 힘이 없는 건지, 사주한 건지도 따졌습니다.

[송언석 / 국민의힘 원내대표 : (이 대통령은) 여당의 탈레반급 강경파들의 폭주를 통제할 힘이 전혀 없는 레임덕에 빠진 것입니까? 배후에서 조종하고 있는 것입니까? 이재명 대통령의 분명한 입장을 밝혀주길 바랍니다.]

장동혁 대표는 민주당은 권한을 남용해 사법부를 최대한 능멸했다면서, 중지된 대통령 재판 5개를 재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법사위는 내일(15일) 대법원 현장 검증에서 이 대통령 선거법 사건 관련 전산 기록을 열람하고, 75평 규모의 대법관 집무실도 살펴볼 계획입니다.

[법사위는 강경파가 아니라, 지방 선거파다], 민주당 내에서 이런 냉소적인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현장 국감이 사법부 불신을 해소하는 자리가 될지, 정쟁의 장이 될지 지켜볼 대목입니다.

YTN 황보혜경입니다.

영상기자 : 이성모, 온승원
영상편집 : 이주연
디자인: 정하림

YTN 황보혜경 (bohk1013@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요즘 애들 사회성 낮은 이유?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이경 놀뭐 하차
    이이경 놀뭐 하차
  2. 2미국 인권심의 불참
    미국 인권심의 불참
  3. 3전영자씨 별세
    전영자씨 별세
  4. 4정동원 기소유예
    정동원 기소유예
  5. 5솔라나 암호화폐
    솔라나 암호화폐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