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12.6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세계유산 '고창 고인돌 유적' 재조명…16일 국제학술대회

이데일리 장병호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국·내외 거석기념물 최신 연구성과 공유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국립완주문화유산연구소는 고창군과 오는 16일 고창 웰파크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세계유산 고창 고인돌의 가치 재조명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세계유산 고창 고인돌 국제학술대회. (사진=국가유산청)

세계유산 고창 고인돌 국제학술대회. (사진=국가유산청)


‘고창 고인돌 유적’은 화순, 강화 고인돌 유적과 함께 2000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뒤 유적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연구와 안정적인 보존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세계유산 ‘고창 고인돌 유적’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국외 거석기념물의 최신 연구 성과와 보존관리 사례를 함께 비교·논의하는 자리다. 국제적 거석기념물로서 ‘고창 고인돌 유적’의 위상을 더욱 높이기 위한 청사진을 그려보고자 마련됐다.

학술대회는 기조강연을 비롯해 7개의 발표와 전문가들의 종합토론으로 구성된다. 기조강연인 ‘고창 고인돌 유적의 세계유산적 의의와 가치’(이영문, 동북아지석묘연구소)를 시작으로 ‘세계유산 고창 고인돌 유적의 조사연구 성과와 향후 과제’(정다운·박인영, 국립완주문화유산연구소), ‘세계유산 고창 고인돌 유적의 보존관리 현황과 향후 활용방안’(장충희, 전북연구원 전북학연구센터) 등을 발표한다.

이어 ‘영국 스톤헨지의 최신 조사연구 성과 및 보존관리 현황’(헤더 스비어, 잉글리쉬 헤리티지), ‘인도 우산돌의 최신 조사연구 성과 및 보존관리 현황’(아룬 말릭, 인도 문화부 고고학연구소), ‘인도네시아 사부섬 고인돌의 최신 조사연구 성과 및 보존관리 현황’(랑가 아디탸 다츨란, 인도네시아 가자마다대), ‘일본 오유환상열석 거석기념물의 최신 조사연구 성과 및 보존관리 현황’(사이먼 케이너, 영국 세인즈버리 일본문화예술연구소) 등 해외 사례도 살펴본다.

주제발표 이후 이영문 동북아지석묘연구소장을 좌장으로 △조진선(전남대) △김규정(전북문화유산연구원) △고일홍(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윤호필(상주박물관) △윤덕향(전 전북대) △최완규(전 원광대) 등 거석기념물 전문가들과 발표자들이 종합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사전접수와 당일 현장 등록을 통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고우림 김연아 편스토랑
    고우림 김연아 편스토랑
  2. 2저스트 메이크업
    저스트 메이크업
  3. 3안영준 워니 활약
    안영준 워니 활약
  4. 4이재명 대통령
    이재명 대통령
  5. 5이천수 사기 피소 합의
    이천수 사기 피소 합의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