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큐 |
미국 증시에서 13일(현지시간) 양자컴퓨팅 관련주들이 급등했다. JP모간 체이스가 새로운 이니셔티브의 일부로 투자할 분야에 양자컴퓨팅을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JP모간은 이날 성명을 통해 △공급망과 첨단 제조 △방위 및 우주항공 △에너지 기술 △첨단 전략 기술 등 4개 분야에 최대 100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JP모간이 투자할 4번째 분야인 첨단 전략 기술에 양자컴퓨팅이 포함된다.
이는 JP모간이 미국의 국가 및 경제 안보에 핵심적인 산업이라고 판단한 분야에 자금을 조달해 투자하기 위한 1조5000억달러 규모의 10년 장기 계획인 '안보 및 탄력성 이니셔티브'의 일부다. 양자컴퓨팅은 JP모간이 중점적으로 투자할 27개 세부 분야 중 하나다.
JP모간의 이 같은 발표로 이날 아이온큐 주가는 16.2% 올랐다. 리게티 컴퓨팅은 25.0%, 디웨이브 퀀텀은 23.0% 각각 급등했다. 퀀텀 컴퓨팅은 12.9%, 아킷 퀀텀은 20.1% 상승했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간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에서 "미국이 국가 안보에 필수적인 핵심 광물과 제품, 제조 부문에서 신뢰할 수 없는 공급원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됐다는 사실이 고통스러울 정도로 분명해졌다"고 지적했다. 이는 중국이 지난주 희토류 수출 통제를 발표한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양자컴퓨팅은 JP모간의 투자 발표 이전에도 급등세를 보여왔다. 특히 리게티 컴퓨팅과 디웨이브 퀀텀은 지난 한달간 각각 175%와 130%씩 치솟아 올랐다.
한편, 리게티 컴퓨팅과 아이온큐의 양자컴퓨터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가 운영하는 양자컴퓨팅 서비스인 아마존 브라킷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권성희 기자 shkwo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