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1.0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잇] 캄보디아 고문ㆍ살인 파장…현지 선교사 "300여 명 감금 추정"

연합뉴스TV 최신애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전화연결 : 오창수 캄보디아 시하누크빌 선교사>

최근 캄보디아에서 한국인 대학생이 범죄 조직에 납치돼 숨지는 등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한 납치와 감금·살인 등 강력 범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구조활동에 나서고 있는 오창수 캄보디아 시하누크빌 선교사님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선교사님께서 올해에만 구출한 우리 국민만 40여 명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피해자들의 구조 요청은 어떤 경로로 이루어지나요? 직접 선교사님에 연락이 오는 건가요?

<질문 2> 구출 작전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007 작전을 연상케 한다고 하는데요.

<질문 2-1> 사실, 경찰도 아니고요. 민간이 이렇게 구출 작전에 나서면 더 위험에 처할 수도 있을 텐데요. 또 구출 작전에 실패할 경우, 피해자에겐 더 가혹한 행위가 가해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 어떻습니까?


<질문 3> 선교사님이 구출 과정에서 위험에 처한 경우는 없었나요? 기억에 남는 사례가 있었다면요?

<질문 4> 사실 현지 경찰이나 영사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일 텐데요. 현지 경찰의 도움을 기대하는 게 쉽지가 않다고요?

<질문 4-1> 현지 경찰이 이렇게 소극적으로 나서는 이유가 있습니까,


<질문 5> 캄보디아 범죄 조직들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어떤 수법이나 방법으로 캄보디아로 유인하는 건가요? 한국인이 표적이 되는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5-1> 현지에 도착해서 납치, 감금한 상태에서 무슨 일을 하는 겁니까? 마약 운반 등 범죄에 동원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질문 6> 이런 상황에 우리 정부는 캄보디아 범죄 관련 TF를 만들어 가동할 예정입니다. 경찰청은 캄보디아 경찰과 양자 회담을 열고 '코리안 데스크' 설치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과 경찰관 파견 등을 논의한다고 밝혔는데, 어떻게 평가하세요?


<질문 7> 이 부분은 캄보디아 정부와의 협력, 공조가 필요한 부분인데요. 캄보디아는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와 비교해 경찰 간 협조 관계가 원활하지 않다고 하는데 실효성이 있을까요? 캄보디아 정부가 소극적으로 나선다면, 쉽지 않은 부분일 텐데요?

<질문 7-1> 그렇다면, 지금 당장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다면 뭐라고 보세요? 우리 정부가 어떻게 나서야 한다고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신애(newbaby29@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2. 2이이경 유재석 논란
    이이경 유재석 논란
  3. 3추경호 불구속 기소
    추경호 불구속 기소
  4. 4손흥민 동상
    손흥민 동상
  5. 5허경환 런닝맨 활약
    허경환 런닝맨 활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