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해병특검, '구명로비' 이종호·'이종섭 범인도피' 이원모 줄소환

뉴스1 유수연 기자
원문보기

'멋쟁해병' 단톡방 멤버 이종호, 임성근 구명로비 의혹 참고인 조사

이원모 인사비서관, 외교부에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절차 준비 지시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가 12일 오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이명현 순직해병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 2025.10.1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가 12일 오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이명현 순직해병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 2025.10.1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서울=뉴스1) 유수연 기자 = 해병대원 순직사건 외압·은폐 의혹을 수사하는 순직해병 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이 12일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먼트 대표를 소환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9시 40분쯤 교도관들과 함께 서초구 특검팀 사무실에 출석하며 '김건희 여사에게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구명을 부탁한 적 있느냐', '한강공원에서 휴대전화는 왜 부쉈느냐' 등 취재진의 질문에 침묵을 지킨 채 조사실로 향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0일에 이어 이날 두 번째 참고인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이 전 대표 등 '멋쟁해병' 단체대화방 구성원들은 해병대원 순직 사건에서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수사선상에 오른 임 전 사단장의 구명을 위해 로비에 나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해당 단체대화방에는 대통령경호처 출신 송호종 씨, 사업가 최택용 씨, 경찰 최 모 씨 등이 참여하고 있었다.

특검팀은 이 전 대표가 김 여사와의 친분을 활용해 임 전 사단장이 처벌받지 않게 해달라고 부탁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당시 김 여사의 계좌를 관리해 김 여사의 최측근으로 불린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 7월 이 전 대표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8월에는 이 전 대표가 한강 변 쓰레기통에서 휴대전화를 파손해 폐기한 정황을 포착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8월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에 의해 구속돼 재판받고 있다.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이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이명현 순직해병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2025.10.1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이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이명현 순직해병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2025.10.1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와 함께 특검팀은 이날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호주 도피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이날 오전 9시 54분쯤 특검팀 사무실에 출석한 이 전 비서관은 '윤석열 전 대통령 지시로 이 전 장관을 호주대사로 내정했느냐', '이 전 장관의 인사 검증 자료를 검토했느냐' 등 취재진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범인도피 혐의를 받는 이 전 비서관은 윤석열 정부 초대 인사비서관을 지낸 인물로, 2023년 12월 7일 외교부에 이 전 장관의 주호주대사 임명 절차 준비를 시작하라는 지시를 전달한 인물이다.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과 대통령실·법무부·외교부·국가안보실 인사들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순직해병 수사외압 의혹 수사가 본격화하자 핵심 인물인 이 전 장관을 도피시키기 위해 주호주대사에 임명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 8월 이 전 비서관의 차량과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하고, 지난 1일 이 전 비서관을 소환 조사했다.


한편, 이 전 비서관의 부인 신 모 씨도 자신이 대표로 있는 자생바이오에서 90억 원대 자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으로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신 씨는 윤 전 대통령 부부가 지난 2022년 6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차 스페인을 방문할 당시 민간인 신분으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 탑승한 인물이기도 하다.

shushu@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2. 2민주당 한병도
    민주당 한병도
  3. 3기업은행 리버스 스윕
    기업은행 리버스 스윕
  4. 4강이슬 트리플더블
    강이슬 트리플더블
  5. 5공천헌금 의혹 수사
    공천헌금 의혹 수사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