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특검 "건진법사, 윤핵관에게 봉화군수 공천 청탁"

뉴시스 오정우
원문보기
특검 "브로거, 박현국·박창욱 청탁 건진에게 전달"
용역업체에 3600만원 금품 수수…국토부 서기관 기소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박창욱 경북도의원이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공동취재) 2025.09.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박창욱 경북도의원이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공동취재) 2025.09.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오정우 기자 = 건진법사 전성배씨가 2022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에게 국민의힘 공천 관련 청탁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10일 뉴시스가 확보한 박창욱 경북도의원의 공소장에 따르면, 전씨는 2022년 3월27일 브로커 김모씨로부터 박현국 봉화군수가 국민의힘 봉화군수 후보로 공천을 받을 수 있게 해달라는 취지의 요청을 받고 공천을 윤핵관에게 청탁했다.

구체적으로 전씨는 그해 3월31일과 4월13일 두 국회의원에게 박 군수의 공천을 청탁한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전씨의 공소장을 살펴보면, 전씨는 이 같은 청탁을 받은 뒤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과 권성동 의원에게 전달한 것으로 적시됐다. 이후 그해 5월 박 군수는 공천이 확정됐고 군수로 당선된 바 있다.

특검은 김씨가 박 도의원의 공천도 전씨에게 청탁한 것으로 봤다.

같은 해 4월 김씨가 박 도의원이 공천을 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는 문자를 재차 전씨에게 보낸 것이다. 이후 전씨가 윤 전 대통령의 선거를 지원한 네트워크본부의 위원장을 지냈던 오을섭씨에게 청탁을 전달했다는 게 특검팀 판단이다.

특검은 박 도의원이 그해 전씨에게 두 차례에 걸쳐 한우 선물과 현금 1억원을 건넸고, 현금을 건네는 자리에 김씨가 배석했다고 결론 내린 뒤 둘을 대상으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지난달 30일 기소했다.


아울러 김씨는 지난해 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전씨를 통해 A 협동조합 중앙회 회장 및 임직원에게 청탁해주는 대가로 공사업체로부터 9900만원을 수수(변호사법 위반)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씨 공소장을 보면, 그는 지난 2023년 2월 한 실내공사업체 대표로부터 "A 협동조합이 발주하는 각종 공사의 입찰에 참가해 공사를 수주할 수 있도록 얘기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어르신(전씨)을 통해 협동조합재단 사무총장에게 얘기해서 공사를 수주할 수 있게 해주겠다"고 답했다.

특검은 김씨가 이 같은 방법으로 해당 기간 청탁 또는 알선을 명목으로 금품을 수수했다고 봤다.


한편, 특검은 국토교통부 실무자인 김모 전 서기관이 용역업체로부터 약 3600만원을 받은 데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를 적용해 지난 2일 구속 기소한 바 있다.

김 전 서기관은 지난 2023년 6월 경기 용인의 한 골프장에서 용역업체 대표로부터 현금 500만원을 교부받은 뒤, 지난해 5월과 9월에도 경기 용인과 강원 원주 골프장에서 용역업체 대표로부터 합계 3000만원에 달하는 현금을 받은 것으로 공소장에 담겼다.

또 같은 해 11월에는 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서 발주하는 공사 심의에서 업체의 공법이 선정될 수 있게 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100만원 상당의 골프용품 상품권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공감언론 뉴시스 frien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원내대표 수습
    한병도 원내대표 수습
  2. 2기업은행 현대건설 빅토리아
    기업은행 현대건설 빅토리아
  3. 3강이슬 트리플더블
    강이슬 트리플더블
  4. 4공천헌금 의혹 수사
    공천헌금 의혹 수사
  5. 5두쫀쿠 챌린지
    두쫀쿠 챌린지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