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채상병특검, 13일 윤석열 출석요구서 송부…"다음주 후반 조사 예상"

더팩트
원문보기

검찰 파견 인력 출근 완료

윤석열 전 대통령이 26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5. 09.26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전 대통령이 26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5. 09.26 사진공동취재단>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채상병 사건 외압 의혹을 수사하는 이명현 특별검사팀이 오는 13일 윤석열 전 대통령 측에 출석요구서를 보낼 예정이다.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다음주 중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정민영 특검보는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특검팀 사무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다음주 월요일(13일)에 (윤 전 대통령 측에) 출석 요구서를 보내려고 한다"며 "다음주 주에 일정을 정해서 그 때 조사받으러 나오라는 요구를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날짜는) 아직 정하지 않았다"며 "며칠 정도 말미를 주는 게 일반적이라 다음주 후반 정도는 돼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 전 대통령은 2023년 7월 경북 예천군 집중호우로 발생한 실종자 수색 과정에서 순직한 해병대원 채상병 사건의 초동수사 결과를 보고받고 '격노'하며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자에서 제외하도록 한 혐의를 받는다.

2023년 7월 31일 대통령실 수석 비서관 회의 참석자 7명 중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과 윤 전 대통령을 제외한 5명은 모두 특검팀 조사에서 윤 전 대통령의 격노를 인정했다.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지시로 박정훈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윤석열 격노'를 제일 먼저 전달한 김계환 전 해병대 사령관도 특검팀 조사에서는 "윤석열 격노를 전혀 알지 못했다"는 입장이었지만, 7월 구속영장심사에서는 격노 사실을 전해들었다고 인정했다.

정민영 특검보가 8월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순직해병 특검팀 사무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서예원 기자

정민영 특검보가 8월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순직해병 특검팀 사무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서예원 기자


수사외압 혐의로 다섯 차례 조사를 받은 이 전 장관의 기소 또는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을 놓고는 "내부적으로는 어느 정도 결정 돼있지만 추가 작업을 추석 연휴 기간에 했고, 주말까지 할 것"이라며 "다음주 월요일 정도에 어떻게 할지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검찰 추가 파견인력도 이날부터 출근했다. 특검법 개정에 따라 특검팀은 검사 2명과 검찰 수사관 2명, 공수처 검사 1명 등 총 2명, 경찰 4명, 군사경찰 2명, 국가인권위원회 1명 등 13명을 추가로 파견받기로 했고, 앞서 경찰 4명과 군사경찰 1명은 연휴를 하루 앞둔 2일부터 근무를 시작했다.

수사인력을 보강한 특검팀은 이날 오전부터 임성근 전 사단장의 구명로비 의혹을 받는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의 첫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오후에는 박정훈 대령의 항명 수사를 놓고 김동혁 전 국방부 검찰단장의 8번째 피의자 조사가 예정돼 있다.

주말인 12일 오전 10시에는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을 두 번째로 불러 이종섭 전 장관의 호주대사 도피 의혹 관련 추가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2. 2민주당 한병도
    민주당 한병도
  3. 3기업은행 리버스 스윕
    기업은행 리버스 스윕
  4. 4강이슬 트리플더블
    강이슬 트리플더블
  5. 5공천헌금 의혹 수사
    공천헌금 의혹 수사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