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인텔, ‘팬서레이크’ 공개…18A 공정 적용한 첫 AI PC 플랫폼 연내 양산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원문보기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인텔(Intel)이 자사 차세대 클라이언트 프로세서인 코드명 ‘팬서 레이크(Panther Lake)’를 공개했다. 이 제품은 인텔 18A 공정을 적용한 첫 시스템온칩(SoC)으로, 연내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텔은 9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 챈들러에서 ‘인텔 코어 울트라 3 시리즈(Intel Core Ultra 3 Series)’를 발표하며 팬서 레이크의 주요 사양과 출시 일정을 공개했다. 팬서 레이크는 현재 생산 단계에 있으며 연말부터 출하를 시작하고, 내년 1월부터 시장에 본격 공급될 예정이다.

립부 탄(Lip-Bu Tan)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행사를 통해 “팬서 레이크는 AI PC 시대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이라며 “미국 내에서 개발된 18A 공정을 기반으로, 인텔의 기술과 제조 역량을 다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팬서 레이크는 성능 코어(P-core)와 효율 코어(E-core)를 조합한 멀티 칩렛 구조를 채택했다. CPU 성능은 전 세대 대비 50% 이상 개선됐으며, 통합 그래픽(GPU)은 최대 12개의 Xe 코어를 포함해 그래픽 처리 성능 역시 50% 향상됐다. AI 연산 성능은 최대 180TOPS(초당 180조 회 연산)에 달한다.

새로운 아키텍처는 전력 효율과 성능을 균형 있게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팬서 레이크가 ‘루나 레이크(Lunar Lake)’ 수준의 전력 효율과 ‘애로우 레이크(Arrow Lake)’급 성능을 구현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고성능 AI PC, 게이밍 노트북, 엣지 디바이스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인텔은 또한 팬서 레이크를 로보틱스, 엣지 컴퓨팅 등 산업용 AI 분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텔 로보틱스 AI 소프트웨어 슈트’와 함께 팬서 레이크 기반의 레퍼런스 보드를 공개했다.


같은 행사에서 인텔은 서버용 제품인 ‘제온 6+(코드명 클리어워터 포레스트)’도 소개했다. 이 제품은 인텔 18A 공정을 적용한 차세대 E코어 기반 서버 프로세서로,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최대 288개의 E코어를 탑재하고, 전 세대 대비 17%의 IPC(클럭당 명령어 처리 수) 향상을 달성했다. 회사 측은 이 제품이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서비스, 통신 장비 등 고밀도 환경에 최적화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신제품의 기반이 되는 ‘인텔 18A’는 인텔이 미국 내에서 독자 개발한 2나노미터급 공정이다. 이 노드는 기존 ‘인텔 3’ 대비 전력 효율이 최대 15%, 트랜지스터 밀도는 약 30% 개선됐다. 새로운 트랜지스터 구조인 ‘리본펫(RibbonFET)’과 백사이드 전력 공급 기술 ‘파워비아(PowerVia)’가 적용됐으며, 인텔의 3D 적층 패키징 기술 ‘포베로스(Foveros)’도 함께 사용됐다.

18A 공정 제품은 애리조나 챈들러의 신공장 ‘팹(Fab) 52’에서 본격 양산될 예정이다. 이 공장은 인텔이 1,000억달러 이상을 투입해 구축 중인 미국 내 핵심 생산 거점으로, 향후 인텔 파운드리 고객 제품도 함께 생산할 계획이다.

탄 CEO는 “미국 내에서 가장 진보된 반도체를 설계하고 제조하는 것은 인텔의 오랜 약속”이라며 “AI 시대의 기반이 되는 컴퓨팅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