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한글날, 태극기 다는 법…‘태극기 게양법’ 확인

이투데이
원문보기
추석연휴 마지막날 한글날

579돌 한글날을 맞아 국경일 태극기 게양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반포를 기념하는 한글날(10월 9일)은 국경일로, 모든 가정과 기관은 태극기를 게양해야 한다.

한글날에는 다른 국경일과 마찬가지로 깃봉과 깃면 사이를 떼지 않고 단다. 조의를 표하는 현충일과 달리 깃봉 아래로 내리지 않는다.

게양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비바람 등으로 국기가 훼손될 우려가 있을 때는 달지 않으며 날씨가 갠 뒤 다시 게양할 수 있다.

태극기 게양 위치는 건물 형태에 따라 다르다. 대문이 있는 가정은 문밖에서 보아 중앙이나 왼쪽에, 아파트 등 공동주택은 각 세대의 난간에 단다. 건물은 정면 중앙이나 왼쪽, 옥상 중앙 또는 출입구 위 벽면 중앙이 권장 위치다. 차량은 전면에서 봤을 때 왼쪽에 다는 것이 원칙이다.

한글날은 1926년 ‘가갸날’로 처음 제정돼 1928년 ‘한글날’로 이름이 바뀌었다. 1945년 해방 이후 양력 10월 9일로 확정됐으며 1991년 한때 공휴일에서 제외됐다가 2013년부터 다시 법정공휴일로 지정됐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579돌 한글날을 맞아 ‘알면 알수록, 한글’을 주제로 10월 한 달간 전국 곳곳에서 전시와 체험, 경축행사를 개최한다


[이투데이/기정아 기자 (kki@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2. 2이민성호 레바논
    이민성호 레바논
  3. 3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4. 4데이앤나잇 이순재
    데이앤나잇 이순재
  5. 5이란 안보 레드라인
    이란 안보 레드라인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