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3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李대통령 "음식, 입에 고정되면 안 바뀌고 지속성…문화·산업에 도움"

뉴스1 이기림 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JTBC '냉부해' 金여사와 함께 출연…"진짜 문화 핵심은 음식"

"金여사 음식 중 최고는 시래기 고등어조림…어릴 땐 더덕 많이 먹어"



6일 방영된 JTBC 예능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에 이재명 대통령 부부가 출연했다. (해당 방송 화면 갈무리) 2025.10.06/뉴스1

6일 방영된 JTBC 예능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에 이재명 대통령 부부가 출연했다. (해당 방송 화면 갈무리) 2025.10.06/뉴스1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6일 "음식은 한번 입에 고정이 되면 쉽게 안 바뀐다. 지속성이 있다"며 "한국 문화를 수출하는 데, 산업으로 대한민국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밤 방영된 JTBC 예능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에 부인 김혜경 여사와 함께 출연해 "우리가 자원이 별로 많지 않은 나라"라며 "문화가 자산이고 K-팝, 드라마도 중요하지만 진짜 문화의 핵심은 음식"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어 "이 프로그램이 인기가 많다 보니 K-푸드 홍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김 여사는 "엄마로서 집밥을 하는 사람으로서 냉부해 선생님들이 기발한 아이디어로 음식을 창조하더라"라며 "발전 가능성이 너무 있는 우리 한식이라고 생각해서, 여러분을 찾아뵙게 됐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특별히 관심 있게 본 드라마나 영화가 있나'라는 질문에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를 꼽으면서 "아들이 추천을 해서 봤는데, 끝까지 아무 생각 없이 봤다"고 했다.

이어 '저승사자' 캐릭터가 기억에 남았다면서 '사자 보이즈'(저승사자로 구성된 케데헌 속 아이돌)의 포즈를 따라하기도 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김 여사의 요리 중 최고의 음식으로 '시래기 고등어조림'을 꼽았다. 이 대통령은 "꼽자면 수없이 많은데 1번은 시래기 고등어조림"이라며 "(시래기와 고등어) 둘 다 좋다. 조합이 너무 딱 맞다"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는 잘 모르던 건데, 야채볶음을 풍성하게 해주더라. 이름을 물어보니 라따뚜이"라며 "(양식을 먹을) 기회도 많지 않았고 익숙하지도 않았는데, 양식도 이렇게 맛있는 거더라"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학 다닐 당시 양식 중 하나인 돈가스를 미팅을 하며 먹었다고 이야기했다.


MC인 김성주 아나운서가 "1 대 1 소개팅이었냐"고 묻자 김 여사는 "명절에 가정에 분란을 일으키면 안 된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스튜디오에 나온 제철 식재료 중 더덕에 관해 "어릴 때 많이 캐 먹었다"며 "산에 가서 이것저것 많이 캐 먹었는데, 더덕이 많이 흔했다"고 밝혔다.

이어 "건강에 좋아서라기보다는 배고프니까 갔다"며 "지금 등산 가면 더덕(은) 금방 알아본다"고 말했다.


한편 전날(5일) 방영 예정이던 이 대통령 부부의 냉부해 방송은 대통령실의 연기 요청으로 하루 미뤄진 이날 방송됐다. 이 대통령의 예능 프로그램 출연은 성남시장 시절인 2017년 SBS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이후 8년 만이다.

lgir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마체고라 대사 사망
    마체고라 대사 사망
  2. 2김은중 감독 책임
    김은중 감독 책임
  3. 3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4. 4프로농구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현대모비스
  5. 5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