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특검, '이우환 그림 매관매직' 김상민 '청탁금지법' 등 혐의 구속기소

뉴시스 오정우
원문보기
특검, 청탁금지법·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적용
윤석열·김건희 그림 수수 및 대가 관계 수사 방침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정치자금법 위반과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김상민 전 부장검사가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며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09.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정치자금법 위반과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김상민 전 부장검사가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며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09.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오정우 기자 = 고가의 그림을 김건희 여사에게 건네 공천 및 인사 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상민 전 부장검사를 특별검사팀이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은 이날 청탁금지법 위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김 전 부장검사를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앞서 특검은 지난달 18일 같은 혐의로 김 전 부장검사에 대한 영장을 발부받은 바 있다.

김 전 부장검사는 지난 2023년 1월 김 여사의 오빠인 김진우씨에게 1억4000만원에 달하는 이우환 화백의 작품 '점으로부터 No. 800298'을 전달했다는 의심을 샀다.

특검팀은 지난 7월 김씨의 장모 집을 압수수색하며 해당 그림을 발견한 뒤, 구매자를 김 전 부장검사로 지목했고, 해당 그림이 김씨를 거쳐 김 여사에게 흘러갔을 것으로 봤다.

이를 대가로 김 여사가 지난해 22대 총선에서 경남 창원 의창구에 대한 공천 청탁이나 인사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게 특검팀 시각이다. 이후 김 전 부장검사는 공천에서 탈락했지만, 총선 넉 달 후인 지난해 8월 국정원 법률특보 자리에 앉았다.

특검팀은 김 전 부장검사를 기소하며 뇌물죄를 의율하지는 않았다. 뇌물죄는 공무원이 직무와 관련해 뇌물을 수수·요구·약속한 경우에 적용될 수 있고, 공무원과 공범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공동정범으로 처벌될 수 있다.


당초 특검팀은 지난달 뇌물공여 등 혐의를 적용해 김 전 부장검사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같은 달 25일 김 여사를 소환하는 등 형량이 높은 뇌물죄를 적용하기 위해 수사력을 집중했다.

다만 뇌물 수수를 두고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 조사가 불발돼 최종적으로 김 여사가 윤 전 대통령과 공모했다는 데까지 소명하지는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검은 윤 전 대통령과 김 여사의 그림 수수 경위와 대가 관계를 계속 수사할 방침이다.


아울러 특검은 김 전 부장검사가 2023년 12월 총선 출마를 준비하면서 선거용으로 사용하는 차량의 리스 비용을 받았다고 결론 지었다.

김 전 부장검사가 차량의 리스 선납금 및 보험금 등 총 4200만원 상당을 이른바 '존버킴' 박모씨의 지인인 김모씨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다는 게 특검팀 판단이다.

특검은 이로써 김 전 부장검사가 자신을 후원한 박씨와 관련한 사건 기록을 검색해주는 등 수사에 편의를 제공했다고 봤다.


이에 특검은 지난달 16일 사건 기록이 있는 대검찰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뒤 관련 자료를 선별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부장검사는 2023년 1월 대검찰청 공판2과장을 맡은 바 있다.

한편, 김 전 부장검사 측은 김씨 부탁으로 그에게 대금을 받아 그림을 대신 구매하고 중개한 것일 뿐 직무관련성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리스 비용 역시 지난해 1월 비용 전액을 현금으로 변제했다는 게 김 전 부장검사 측 입장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frien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의성 산불 주불 진화
    의성 산불 주불 진화
  2. 2하나은행 4연승 질주
    하나은행 4연승 질주
  3. 3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4. 4홈택스 연말정산
    홈택스 연말정산
  5. 5가상자산 거래액 돌파
    가상자산 거래액 돌파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