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라포르시안 언론사 이미지

추석 연휴 응급의료체계 유지...응급실 전문의 진찰료 250% 가산

라포르시안
원문보기
[김상기 기자]

[라포르시안] 다가오는 추석 연휴 기간에 전국 응급의료기관 413곳과 권역외상센터 17곳 등이 24시간 운영된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은경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주재로 회의를 열고 '추석 연휴 대비 응급의료체계 유지 특별대책'을 논의했다.

특별대책에 따르면 이번 연휴 기간에 전국 413개 응급의료기관과 17개 권역응급의료센터 등 응급의료체계를 빈틈없이 운영하면서 의료공백에 대비해 비상진료 지원을 지속한다. 권역·거점센터의 응급실 전문의 진찰료 250% 가산, 중증·응급 수술 가산 200% 등 재정적 지원을 유지하고, 거점지역센터(23개소) 운영과 비상진료 기여도 인센티브 지급도 차질 없이 추진해 응급실·배후진료 역량 유지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지역사회 외래진료 공백을 해소하고 집 가까운 곳에서 외래진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휴 기간 중 문 여는 병원·의원 및 약국을 최대한 확보한다. 지역별 의료기관의 운영을 최대로 독려하기 위해 지난 설 연휴 기간 효과를 보인 한시적 가산을 추가적으로 실시한다.

응급실을 방문하지 않아도 진료가 가능하도록 문여는 병의원·약국은 적극 확보해 안내하고, 주요 경증 질환에 대한 대처방법을 자료로 만들어 배포하기로 했다. 응급실 방문이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 '응급똑똑앱(app)'에서 현재 증상에 맞는 적정 수준의 의료기관을 안내받을 수 있다.

특수질환에 대한 전문진료 네트워크를 공고히 해 연휴 중에도 진료 공백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난 설 연휴 대비 강화된 진료체계를 구축·운영한다.


산모·신생아 진료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모자의료 네트워크 시범사업(9개 권역, 12개 네트워크)을 시행하고, 모자의료센터 간 핫라인을 구축해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

소아 환자는 경증 진료 위주의 달빛어린이병원(128개소)·24시간 운영 소아청소년과병원(3개소), 중증 환자 대응이 가능한 소아전문응급센터(12개소) 운영으로 진료 공백을 최소화한다. 동시에 소아·응급 전문의료진이 24시간 온라인으로 상담을 제공하는 아이안심톡 서비스를 통해 소아가 갑작스럽게 아플 때 가정 내 처치, 상비약 이용 방안 등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심뇌혈관 환자를 위해서는 권역(14개소)·지역(10개소)심뇌혈관질환센터를 통해 24시간 진료체계를 유지하며, 응급환자 발생 시 기관 간, 인적 네트워크를 이용해 적정 시간 내 최종치료가 가능한 기관으로 의뢰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한다.


수지접합, 골반골절 등 특수 외상과 급성복증 분야도 연휴 중 당직 진료체계를 구축해 진료의 공백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중증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병원 선정을 위해 연휴 기간 6개 광역상황실과 119구급대의 협력을 강화한다. 주요 질환별로 적정 의료기관에 신속하게 진료 의뢰를 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 간 네트워크와 진료 가능 과목을 현행화하는 등 이송지침을 점검한다.

연휴 기간 보건복지부와 중앙응급의료센터가 24시간 상황실을 운영하며 413개 응급의료기관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해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응한다.


응급의료포털(E-gen), 129·120콜센터, 응급똑똑앱(app) 등 대국민 홍보 채널을 활용해 문 여는 병·의원과 약국 정보를 안내하고, 경증 환자의 가까운 진료기관 우선 이용을 유도하는 올바른 응급실 이용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정은경 제1차장은 "정부는 각 지자체, 의료기관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장기간 연휴에도 의료서비스 이용에 빈틈없도록 준비하겠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큰 병이 의심되면 즉시 119에 연락하시고, 그렇지 않은 경우 가까운 병·의원 또는 중소병원 응급실을 먼저 방문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윤석열 사형 구형
    윤석열 사형 구형
  2. 2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3. 3최강록 흑백요리사2 우승
    최강록 흑백요리사2 우승
  4. 4한일 정상 드럼
    한일 정상 드럼
  5. 5임시완 과부하
    임시완 과부하

라포르시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