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검찰 "연어 술파티 위증 자백인가"…이화영측 "감찰 결과 봐야"

연합뉴스 이영주
원문보기
국회서 '6월 18일'→법무부 조사선 '5월 17일' 번복 놓고 공방
질의에 답변하는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지난해 10월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가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4.10.25 kjhpress@yna.co.kr

질의에 답변하는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지난해 10월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가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4.10.25 kjhpress@yna.co.kr


(수원=연합뉴스) 이영주 기자 = 검찰이 국회 증언·감정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측에 "연어 술 파티 위증 발언을 자백한 것인지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30일 수원지법 형사11부(송병훈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전 부지사의 정치자금법 위반, 국회법 위반, 직권 남용, 지방재정법 위반, 위계공무집행방해 혐의 등 사건 공판준비기일에서 "최근 법무부는 이화영의 '검찰 조사시 술 연어 제공 의혹'과 관련해 실태조사를 벌였고, 조사 결과 '23년 5월 17일 이화영이 종이컵에 소주를 마신 정황 확인됐다'는 발표가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검찰은 "(법무부 실태조사 발표) 그다음 날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화영은 실태조사에서 (그동안) 술자리 회유 날짜를 번복한 이유에 대해 '5·18 전날 술을 마셨다는 사실이 알려지는 게 부담스러웠다'고 말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국회 증언·감정법 위반 혐의 공소사실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술을 제공받은 사실이 없음에도 술을 마셨다고 자신의 기억과 다르게 증언했다는 것"이라며 "법무부 실태조사의 이화영 진술에 따르면 5월 17일에 술 마신 것을 정확히 기억했으나, 이를 말할 수 없었다는 것으로 이는 위증을 자백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효율적인 국민참여재판 진행을 위해 본 재판에서 이화영의 입장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며 "자백 취지인지, 다만 양형에 대한 주장인지 등에 따라 검사 입증 계획이 달라진다"고 했다.

이 전 부지사의 국회 증언·감정법 위반 혐의는 그가 지난해 10월 2일 국회 법제사법위 검사 탄핵소추 사건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연어 술 파티, 진술 세미나가 있었나"는 질문에 "술을 마신 것은 한 번 있었다. 회덮밥에 연어에다가 소주까지 왔다. 술자리가 있었던 것은 6월 18일 아니면 6월 30일 같다"는 취지로 증언해 위증했다는 내용이다.


검찰 측 주장에 재판장은 "이 공소사실에서 6월 18일에 연어 술 파티가 있었는지가 쟁점일 것 같다. 그날 술 파티가 있었다는 취지인지, 다른 날 있었는데 날짜를 착각했다는 건지 피고인 입장은 무엇이냐"고 변호인 측에 물었다.

이에 변호인은 "연어 술 파티가 있었는지 여부가 쟁점이 될 수 있는데, (수원지검에 대한) 감찰이 진행 중이고, 감찰 결과가 그 내용을 확인할 중요한 증거가 될 것 같다"며 "만에 하나 감찰 결과 발표가 늦어지면 국민참여재판을 그 이후에 진행해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이날 재판에서는 12월 15일부터 19일까지 닷새간 진행될 이 사건 국민참여재판 배심원 인원을 7명으로 확정했다. 예비 배심원은 2명 두기로 했다.


배심원들이 출퇴근할지 숙박할지에 대해선 재판부가 좀 더 고민해보기로 했다.

앞서 재판부는 다음 달 14일과 18일을 공판준비기일로 정했는데, 혐의별 쟁점 정리 및 증인 신청 등 검찰과 변호인 측 협의를 위해 11월 공판준비기일을 추가로 진행하기로 했다.

young86@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