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위성락, 트럼프 '선불' 발언에 "3500억 달러 현금으로 못 낸다"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이준규 기자
원문보기
"여야 누구도 선불 인정할 수 없어…대안 협의하고 있다"
"관세협상 목표 지점은 차기 정상회담…APEC 향해 노력 중"
"트럼프-김정은 회동은 상상의 영역…조짐 아직 보이지 않아"
李대통령-베선트 접견에는 "우리 입장 전달해 협상에 도움"
"END 이니셔티브에 우선순위 없다…통일부 제안 수정한 것"
"한미동맹 중요하지만 재래식 전력에 우리가 더 많은 역할할 것"
위성락 국가안보실장. 연합뉴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 연합뉴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27일 3500억 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펀드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선불'이라고 말한 데 대해 "3500억달러를 현금으로 낼 수는 없다"고 밝혔다.

위 실장은 이날 채널A와의 인터뷰에서 선불 발언으로 인해 관세협상이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객관적이고 현실적으로 우리가 감당할 수 없는 범위"라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누구라도 인정하는 사실일 것"이라며 "여야를 떠나서 누구라도 (인정)할 수 없기 때문에 대안을 가지고 얘기하려 하고, 대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하나의 목표 지점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차기 정상회담 계기일 것"이라며 다음 달 경주에서 열리는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때를 향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APEC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깜짝 만남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말씀드리기보다는 아직은 그냥 상상의 영역에 있다고 해야 할 것 같다"며 "그렇게 될 개연성이나 조짐이 보이는 건 아직은 없다"고 가능성을 낮게 전망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방문했던 미국 뉴욕에서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을 만난 데 대해서는 "협상에 진전이 있었던 건 아니다"라면서도 "협상장이 아니었고 단지 우리의 입장을 좀 더 명확하고 비중 있게 전달하는 자리였기에, 협상에 도움이 되리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통령.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 연합뉴스



이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 비전으로 제시한 'E.N.D 이니셔티브'에 대해서는 "국민이 END 순서대로 하는 것이 아니냐, 비핵화가 맨 나중 아니냐 하는 의문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글자를 쓰다 보니 그런 것이지 순서나 우선순위가 있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비핵화 포기라는 국민의힘의 비판에는 "비핵화 포기는 절대 맞지 않는 말"이라며 "비핵화를 포기한 적도, 포기할 생각도 한 적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 대통령도 북한의 핵 문제에 대해서는 아주 엄중한 위기 인식을 갖고 있다"며 "대통령이 자주 하는 말씀이 '지금 이대로 가면 매년 핵무기가 매년 15개에서 20개씩 늘어나는 것 아니냐. 이 상황을 방치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END 이니셔티브는 "통일부의 제안"이라며 "대통령실에 (통일부에서) 올라온 틀을 그대로 받아 조금 수정을 가한 것"이라고 과정을 밝히기도 했다.

외국군대가 없으면 자주국방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굴종적 사고'라고 한 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미국과의 동맹과 공조는 여전히 중요하지만, 우리가 재래식 전력 부분에서 해야 할 도리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자신감을 갖고 그 길을 향해 나아가 자주국방의 정도를 높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도쿄전력 원전 경보음
    도쿄전력 원전 경보음
  3. 3김병기 공천 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 헌금 의혹
  4. 4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5. 5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노컷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