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OBS 언론사 이미지

유엔 의사봉 든 이 대통령…"AI 시대 변곡점"

OBS 배해수
원문보기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한국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유엔 안보리 공개 토의를 주재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AI가 불러올 '문명사적 대전환' 앞에 있다며 책임있는 AI 이용 원칙을 세우자고 제안했습니다.
첫 소식, 배해수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석에 앉아 공개 토의를 이끕니다.

의제는 '인공지능과 국제 평화·안보'.

[이재명 / 대통령: 의제가 채택되었습니다. 여러분께서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것은 우리가 논의하는 이 주제의 중요성을 잘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우리 대통령이 유엔 안보리 공개 토의를 주재한 건 사상 처음입니다.

안보리는 5개 상임이사국과 10개 비상임이사국이 돌아가면서 한달씩 의장국을 맡는데, 이번 달이 우리 차례입니다.

이 대통령은 인류는 지금 AI가 불러올 '문명사적 대전환' 앞에서 보편 가치를 지켜내야 할 중요한 변곡점을 지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AI라는 도구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미래가 펼쳐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우리 앞의 새끼 호랑이(AI)는 우리를 잡아먹을 사나운 맹수가 될 수도 있고,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나오는 사랑스러운 '더피'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AI 시대의 변화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국제 사회가 단합해서 '책임 있는 이용'의 원칙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유일하고도 현명한 대처는 '국익을 위해서 경쟁하되 모두의 이익을 위해 협력하는' 것입니다. '모두를 위한 AI', '인간 중심의 포용적 AI'로의 혁신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대한민국도 '글로벌 책임 강국'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겠다면서, 기술 발전의 혜택을 함께 누리는 'AI 기본사회' 실현을 위해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OBS뉴스 배해수입니다.

<영상취재: 조성진, 이시영 / 영상편집: 이종진>

[배해수]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2. 2삼성생명 우리은행
    삼성생명 우리은행
  3. 3브라이언 노키즈존
    브라이언 노키즈존
  4. 4쿠팡 수사 외압 의혹
    쿠팡 수사 외압 의혹
  5. 5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O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