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美이민자 구금시설서 총격 … 트럼프 "금주 안티파 해체"

매일경제 최승진 특파원(sjchoi@mk.co.kr)
원문보기
'안티 ICE' 적힌 탄환24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의 이민세관단속국(ICE) 구금 시설 공격 현장에서 나온 '안티(ANTI) ICE'라는 문구가 새겨진 미사용 탄환을 캐시 파텔 연방수사국(FBI) 국장이 자신의 엑스(X)에 공개했다.  로이터연합뉴스

'안티 ICE' 적힌 탄환24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의 이민세관단속국(ICE) 구금 시설 공격 현장에서 나온 '안티(ANTI) ICE'라는 문구가 새겨진 미사용 탄환을 캐시 파텔 연방수사국(FBI) 국장이 자신의 엑스(X)에 공개했다.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텍사스주 댈러스의 이민세관단속국(ICE) 구금 시설에서 일어난 총격으로 3명의 사상자가 나온 것과 관련해 반(反)파시즘·반인종주의 좌파 운동인 '안티파(Antifa)' 해체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에 이번 총격 사건 용의자의 탄피에 '안티 ICE'라고 적힌 점을 언급하며 "이는 야비하다. ICE의 용감한 남녀 요원은 그저 임무를 수행할 뿐이며 최악 중 최악의 범죄자를 우리나라에서 추방하려 할 뿐"이라고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그러나 그들은 정상이 아닌 급진 좌파의 전례 없이 증가하는 위협과 폭력, 공격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폭력은 급진 좌파 민주당원이 끊임없이 법 집행 기관을 악마화하고 ICE 폐쇄를 요구하며 ICE 요원을 나치에 비유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찰리 커크 암살 이후 계속되는 급진 좌파 테러리스트의 공격은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며 "우리는 이미 안티파를 테러 조직으로 지정했으며, 나는 이번 주에 이들 국내 테러 조직을 해체하기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2일 커크 암살 사건 후속 조처로 안티파를 국내 테러 단체로 지정했다. 그의 이 같은 발언은 연방정부 권한을 동원해 안티파의 완전한 해체를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날 오전 댈러스의 ICE 구금 시설에서 벌어진 총격 사건에서는 1명이 숨지고 2명이 중상을 입었다.


미국 국토안보부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오늘 아침 정신 나간 총격범이 인근 옥상에서 ICE 댈러스 현장 사무소를 공격했다"며 "총격범은 ICE 건물과 시설 출입구에 있던 밴을 향해 무차별 총격을 가했다"고 밝혔다. 또 "시설 수감자 3명이 총에 맞아 이 가운데 1명은 사망했고, 다른 2명은 위독한 상태"라며 "총격범은 스스로 쏜 총상으로 사망했다"고 전했다.

총격범은 ICE 인근 건물 옥상에서 숨진 채 발견됐고, ICE 직원 중 다친 사람은 없다고 당국은 밝혔다.

당국은 총격범이 지니고 있던 탄피에 ICE를 반대하는 내용의 문구가 쓰인 점으로 미뤄 범행에 이념적 동기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NBC 방송은 수사당국 소식통을 인용해 총격범의 신원이 29세 남성 조슈아 얀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 남성은 선거관리 기관에 소속 정당이 없는 무소속 유권자로 등록돼 있었으며 그의 형제인 노아 얀은 NBC와 인터뷰에서 "내가 아는 한 그는 ICE에 대해 강한 감정을 갖고 있지 않았다. 정치에 관심이 없었다"고 말했다.

[워싱턴 최승진 특파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