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이뉴스24 언론사 이미지

"PC의 재탄생"…퀄컴, 윈도우 생태계 리더십 선언 [스냅드래곤 서밋 2025]

아이뉴스24 안세준
원문보기
차세대 PC 플랫폼 스냅드래곤 X2 엘리트·익스트림 공개⋯성능 높이고 전력 소모 줄여
[아이뉴스24 안세준 기자] 퀄컴이 차세대 PC 플랫폼인 '스냅드래곤X2 엘리트'와 '스냅드래곤X2 엘리트 익스트림'을 공개하며 윈도우 생태계에서 자신감을 드러냈다. CPU·GPU·NPU 전 영역에서 성능과 전력 효율을 크게 개선해 PC 시장 판도 변화를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케다르 콘답 퀄컴 수석부사장 겸 컴퓨팅·게이밍 부문 본부장이 24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 마우이에서 열린 스냅드래곤 서밋 2025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케다르 콘답 퀄컴 수석부사장 겸 컴퓨팅·게이밍 부문 본부장이 24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 마우이에서 열린 스냅드래곤 서밋 2025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케다르 콘답 퀄컴 수석부사장 겸 컴퓨팅·게이밍 부문 본부장은 24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 마우이에서 열린 스냅드래곤 서밋 2025 기조연설에서 신규 PC 플랫폼을 공개하며 "혁신적 기술은 결국 승리한다고 믿는다. 우리는 마이크로소프트, OEM들과 함께 전 세계에 PC의 재탄생이라고 부르는 변혁적 경험을 소개했다"고 말했다.

콘답 부사장은 "1세대 스냅드래곤X 엘리트를 출시한 지 겨우 15개월밖에 지나지 않았다"며 "지난해 6월18일 하루에만 22종의 X 엘리트 노트북이 발표됐다"고 했다. 이는 윈도우 역사상 하루 최다 기기 발표 기록이라는 설명이다. X 엘리트 포트폴리오는 이후 프리미엄부터 메인스트림까지 총 150종 설계로 확대됐다.

퀄컴의 차세대 PC 플랫폼인 스냅드래곤X2 엘리트는 강력하고 효율적인 멀티태스킹을 구현한다. 전력 효율의 경우 경쟁사 제품 대비 ISO 전력 조건에서 최대 31% 상회한다. 이전 세대 대비 전력 소모는 최대 43% 감소했다. 80TOPS NPU(신경망처리장치)로 AI 경험을 원활히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콘답 부사장은 "AI 세상에서 생성형·에이전틱 경험을 지원하기 위해 80TOPS 추론 성능의 강력한 새로운 NPU도 탑재했다"며 "이제 PC에서 하는 모든 일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행된다. 이는 곧 더 긴 배터리 수명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퀄컴은 스냅드래곤X2 엘리트 익스트림도 공개했다. 동급에서 가장 뛰어난 3세대 퀄컴 오라이온 CPU를 탑재했다. 익스트림의 경우 ISO 전력 조건에서 경쟁사 대비 전력 효율이 최대 75% 향상됐다. 에이전트형 인공지능(AI) 경험과 고난도 데이터 분석, 전문가 수준의 미디어 편집, 과학 연구를 지원하는 프리미엄 PC 등을 겨냥했다.


콘답 부사장은 "이 칩(X2 엘리트 익스트림)은 모든 것을 해방시켜 궁극의 성능을 낸다. 전 세대 대비 CPU는 50%, GPU는 2배, NPU는 78% 개선됐다. 전례 없는 도약"이라며 "싱글코어에서 동일 전력 기준 경쟁사보다 44%, 멀티코어에서는 경쟁사보다 75% 빠르다. 반면 경쟁사는 각각 144%, 222%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한다"고 비교했다.

그래픽 성능도 개선됐다. 그는 "통합 아드레노 GPU는 빠르면서도 놀라울 만큼 전력 효율적이다. 경쟁 대비 최대 52% 빠르다"고 했다. AI 성능에 대해서는 "노트북용 세계 최고 속도의 NPU를 탑재해 경쟁보다 5배 이상 빠른 추론 성능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콘답 부사장은 "퀄컴이 X 엘리트를 발표했을 때 윈도우 생태계에서의 성능 리더십을 되찾았다"며 "자부심을 갖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여전히 시장에서 리더십을 유지하고 있다"고 자평했다.

/하와이 마우이=안세준 기자(nocount-jun@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3연패
    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3연패
  2. 2비예나 트리플크라운
    비예나 트리플크라운
  3. 3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4. 4지성 판사 이한영
    지성 판사 이한영
  5. 5안양 임완섭 권우경
    안양 임완섭 권우경

아이뉴스24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