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日 이어 EU도 車·부품 관세 15% 적용…8월 1일부터 소급(종합)

뉴스1 류정민 특파원 신기림 기자
원문보기

美관보 게재, 항공기·의약품 등 일부 품목은 관세 면제

한국도 15% 적용 합의했지만 시점은 아직 확정 못 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80차 유엔 총회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5.09.23. ⓒ 로이터=뉴스1 ⓒ News1 류정민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80차 유엔 총회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5.09.23. ⓒ 로이터=뉴스1 ⓒ News1 류정민 특파원


(워싱턴·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류정민 특파원 = 미국이 유럽연합(EU) 회원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에 대한 15% 관세 부과를 8월 1일 자로 소급해 적용한다.

24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와 무역대표부(USTR)는 연방관보를 통해 EU와 지난 8월 21일 체결한 '프레임워크 합의'에 따라 이같이 관세율을 수정해 적용한다고 밝혔다.

해당 합의는 27.5%를 적용받던 자동차 및 차부품에 대한 관세를 15%로 낮춰 적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관세 인하는 EU가 미국산 제품에 대한 자국 관세를 인하하는 입법 조치를 취한 것을 조건으로 시행되며, EU는 이를 이미 완료했다.

또 EU산 제품 중 관세 면제 품목도 명시됐는데 코르크를 포함해 같은 미국 내에서 구할 수 없는 천연자원, 모든 항공기 및 항공기 부품, 일반 의약품과 해당 복제약의 원료·화학 전구체 등 수백 개 품목이 포함됐다. 해당 면제는 9월 1일부터 적용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5일부터 대부분의 교역국을 대상으로 10%의 기본 관세를 발효했으며, 8월 7일부터는 기본 관세에 더해 국가별로 추가로 더해진 상호관세를 발효한 바 있다.


EU는 기본관세 10%에 10%를 더한 20%의 상호관세를 부과받았다가 트럼프가 이를 30%로 높이겠다고 했는데 7월 합의를 통해 이를 15%로 낮췄다. 여기에는 품목별 관세인 자동차도 포함됐다.

최근 미국과 무역합의 양해각서(MOU)를 맺은 일본의 경우 자동차 및 차부품 관세가 15%로 EU와 같지만, 이달 16일부터 적용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한국은 지난 7월 30일 미국과 상호관세율과 자동차 및 차부품 관세율을 모두 25%에서 15%로 낮추기로 합의했지만, 3500억 달러 대미 투자 조건 등 후속 추가 협상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구체적인 시행 시기 등은 아직 확정하지 못했다.


일본에 이어 EU도 15%로 동일한 수준의 관세율을 적용받게 되면서 한미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무관세를 적용받았던 한국은 25%로 오히려 더 높은 관세율을 현재 적용받아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됐다. 한미 후속 무역 협상이 길어질 경우 한국 자동차 기업과 부품 업계에는 타격이 불가피할 수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4월 3일부터 모든 수입차에 25%의 품목별 관세를 부과했으며, 수입 차부품은 5월 3일부터 25%의 관세율을 적용하고 있다.

ryupd0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나나 살인미수 역고소
    나나 살인미수 역고소
  2. 2이재명 방중
    이재명 방중
  3. 3공천 헌금 의혹
    공천 헌금 의혹
  4. 4이정효 감독 수원
    이정효 감독 수원
  5. 5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