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특검, 김건희 뇌물 혐의 피의자 소환조사…구속기소 약 한 달 만

뉴스1 정윤미 기자
원문보기

'김상민 전 검사 1억대 그림 수수 의혹' 관련 조사 착수

'학폭무마 의혹'도 본격 수사…학폭위 간사 참고인 소환



김건희 여사가 24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김 여사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및 자본시장법·정치자금법 위반 등 사건 첫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5.9.24/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김건희 여사가 24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김 여사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및 자본시장법·정치자금법 위반 등 사건 첫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5.9.24/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서울=뉴스1) 정윤미 기자 = 김건희 여사의 각종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의혹의 정점인 김 여사를 구속기소 한 지 약 한 달 만인 25일 추가 조사에 나선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김 여사를 김상민 전 검사로부터 1억 원대 그림을 수수한 의혹과 관련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특가법)상 뇌물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김 전 검사는 2023년 1월 이우환 화백의 그림 '점으로부터 No.800298'을 1억2000만 원에 현금 구매해 김 여사 오빠인 김진우 씨에게 건네고 지난해 22대 총선 공천 등을 청탁한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로 지난 18일 구속됐다.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는 김 전 검사로부터 그림을 상납받고 지난해 총선 공천 및 인사에 영향을 줬다는 의혹을 받는다. 김 전 검사는 총선 당시 국민의힘 공천에선 탈락했지만 이후 국가정보원장 법률특별보좌관에 임명됐다.

특검팀은 김 전 검사가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것을 바탕으로 윤 전 대통령 부부를 뇌물 혐의 피의자로 입건해 수사에 착수했다.

청탁금지법은 공직자의 배우자에 대한 처벌 규정이 없다. 특검팀은 김 전 검사가 김 여사를 통해 윤 전 대통령에게 청탁했다고 보고 인사권자인 윤 전 대통령을 뇌물 수수 정범, 김 여사를 공범으로 수사 중이다.


특검 관계자는 "김 전 검사가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구속영장을 발부받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뇌물 혐의가 겹쳐 뇌물죄를 (염두에) 두고 수사하는 것"이라며 "김 여사를 뇌물 혐의 피의자로 입건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김 전 검사에 대해선 아직 뇌물 혐의를 적용해 입건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김 여사를 상대로 그림을 전달받은 경위와 대가성 여부 등을 확인하고 추후 윤 전 대통령이 청탁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조사할 것으로 관측된다.


김 여사와 김 전 검사 측은 해당 혐의에 대해 전부 부인하고 있다. 김 여사는 '공천과 인사에 관여한 바 없다', 김 전 검사는 '그림을 구입해 전달해 줬을 뿐 청탁한 사실이 없다'는 입장이다.

김 여사 측은 이날 특검 조사에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여사는 전날(24일) 자본시장법 위반, 정치자금법 위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 첫 공판에 출석해 자신의 혐의에 대해 부인했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10시 김 여사의 '대통령실 의전비서관 자녀 학교폭력 무마 의혹' 사건 당시 학교폭력위원회 간사 A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이는 김 여사가 2023년 7월 김승희 전 대통령 의전비서관 자녀 학폭 사건을 무마하려고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내용이다. 김 여사가 학폭 사건 발생 직후 장상윤 당시 교육부 차관과 8분여간 통화한 사실이 드러났는데 학폭을 무마하려고 영향력을 행사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같은 달 20일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해당 의혹이 공개되자 김 전 비서관은 즉시 사퇴했다. 김 전 비서관은 김 여사와 2009년 고려대 언론대학원 최고위 과정을 함께 수료한 인연으로 대통령실에서 근무한 것으로 전해졌다.

younm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지영 임신 결혼
    김지영 임신 결혼
  2. 2대통령 방중
    대통령 방중
  3. 3장동혁 계엄 사과 논란
    장동혁 계엄 사과 논란
  4. 4김혜경 여사 상하이
    김혜경 여사 상하이
  5. 5아카소 에이지 강혜원 로맨스
    아카소 에이지 강혜원 로맨스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