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대한민국 산업-행정을 빛내는 대표 CEO-기업/기관 한자리에

동아일보 김인규 기자
원문보기
[2025 한국경영대상]

산업정책연구원(IPS) ‘2025 한국경영대상’ 31개 부문 40 CEO-기업/기관 수상

‘국내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오늘(25일) ‘2025 한국경영대상(9th Korea Management Awards)’의 31개 부문 40 CEO-기업/기관의 수상을 발표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무한한 경쟁 속에서도 탁월한 경영 능력과 창조적이고 차별화된 경영 마인드로 국가 산업·행정 발전에 기여한 CEO(최고경영인)와 기업/기관(조직)을 선정·시상해 이를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것을 목표로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 동아일보와 함께 2025 한국경영대상을 개최했다.

지난 2017년부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영인을 선정해온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을 확대·개편해 국내외 경영 이니셔티브를 선도하는 CEO와 기업/기관을 선정하는 장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과 뉴노멀로 상징되는 새 시대를 선도하고 지속가능한 미래와 국가 경쟁력 발전에 기여해 우리 산업과 행정 서비스의 성장 잠재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본 행사는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우수 리더-기업/기관들을 선정함으로써 우리 경제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고 경영 비전을 제시, 새로운 미래 가치 모델로 삼고 나아갈 수 있도록 함에 그 의의가 있다. 바로 여기, 그 자랑스러운 주인공들이 자리한다.


세계 불확실성 지수 최고치… 지금은 ‘질적 성장-상생 리더십’ 필요

[심사평] 김영규 심사위원장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전 한국전략경영학회장)

올해 8월 세계 불확실성 지수는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2019년보다 두 배 가까운 수치를 기록하며 역사상 가장 높은 값을 기록했다. 불확실성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성과가 좋은 기업도 미래에 대한 생존 자체를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때 불확실한 미래에 갈 길을 제시하고, 서로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스스로 개선하고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리더십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바로 이러한 리더십의 단면을 보여주는 사례가 있다면 우리는 이를 통해 더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를 대표하는 연구기관인 산업정책연구원(IPS)은 2017년부터 기업/기관의 역량을 강화하고 우수한 경영 성과를 보인 CEO를 선정해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을 시상해 왔다. 이번 제9회를 맞이해 CEO의 리더십뿐 아니라 조직 차원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국가 산업·경제 발전 기여를 함께 치하하고자 한국경영대상으로 확대·개편한 것은 그래서 더 의의가 크다.


올해 한국경영대상은 학계와 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에서 혁신과 성장이라는 경영 본연의 활동과 사회 발전, 삶의 질 향상이라는 공적 역할을 망라하는 31개 부문 30명의 CEO와 10개 기업 및 기관을 수상 대상으로 선정했다. 우수한 CEO들의 리더십 자질과 훌륭한 기업/기관의 조직적 성과에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 특히 이번 기회를 통해 서로가 더 잘하는 부분을 벤치마킹해 우리 경제와 행정 전체가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우리 경제 회복과 더 나은 질적 성장에 대한 긍정적 염원이 늘 자리함을 오늘 수상자들이 마음에 담아 내년에도 더 좋은 성과를 올려주기를 기대한다.

김인규 기자 anold3p@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정몽규 축구협회 신뢰 회복
    정몽규 축구협회 신뢰 회복
  2. 2송도순 별세
    송도순 별세
  3. 3양광준 내연녀 살해
    양광준 내연녀 살해
  4. 4오세훈 범보수 대통합
    오세훈 범보수 대통합
  5. 5김정은 내부 결속
    김정은 내부 결속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