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이우환 그림 의혹' 김건희 오늘 특검 출석…뇌물죄 피의자

더팩트
원문보기

오늘 오전 10시 출석 예정
윤 전 대통령 공범 수사 중


김건희 여사 연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25일 '이우환 화백 그림 청탁 의혹' 조사를 위해 김 여사를 뇌물 수수 피의자로 불러 조사한다. 김 여사가 지난달 29일 구속기소된 후 첫 특검 조사다. /사진공동취재단

김건희 여사 연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25일 '이우환 화백 그림 청탁 의혹' 조사를 위해 김 여사를 뇌물 수수 피의자로 불러 조사한다. 김 여사가 지난달 29일 구속기소된 후 첫 특검 조사다. /사진공동취재단


[더팩트ㅣ이다빈 기자] 김건희 여사 연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25일 '이우환 화백 그림 청탁 의혹'을 받는 김 여사를 불러 조사한다. 지난달 29일 구속기소된 후 첫 특검 조사다.

김 여사는 이날 오전 10시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팀에 출석한다.

김 여사 측도 특검팀의 출석 요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여사는 김상민 전 부장검사에게 1억 원대 이 화백의 그림 '점으로부터 No.800298'를 전달받은 뒤 공천 등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특검팀은 이 그림에 대가성이 있다고 보고 김 여사에게 특가법상 뇌물 혐의를 적용했다. 당초 김 여사는 김 전 검사의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 수수자로만 특정된 상태였다.

뇌물죄는 공무원(또는 공적 신분자)이 직무 관련 뇌물을 수수·요구·약속한 경우 성립한다. 김 여사는 공직자가 아니었던 만큼 특검팀은 김 여사와 윤석열 전 대통령이 공범 관계라는 전제 하에 수사 중이다.


앞서 김 전 검사는 2023년 1월 해당 그림을 김 여사 측에 건네고 공천을 청탁한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로 지난 18일 구속됐다. /이새롬 기자

앞서 김 전 검사는 2023년 1월 해당 그림을 김 여사 측에 건네고 공천을 청탁한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로 지난 18일 구속됐다. /이새롬 기자


명태균 씨에 따르면 지난해 2월 김 여사는 명 씨에게 전화를 걸어 "김 전 검사가 조국 수사 때 정말 고생 많이 했다. 창원 의창구 국회의원이 되게 도와달라"고 말했다.

이후 김 전 검사는 지난해 4월 총선 공천에서는 탈락했으나 8월 국가정보원장 법률특보를 맡았다. 특검팀은 이 과정에 김 여사가 영향력을 행사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다만 김 전 검사는 윤 전 대통령에게 검찰 동향을 보고하는 등 능력을 인정받아 발탁됐을 뿐이라며 공천을 위해 김 여사에게 뇌물을 줄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 23일 구속 후 첫 조사에서도 진술 거부권을 행사했다. 그림 의혹을 두고도 "김 여사 오빠의 요청으로 그림을 중개했을 뿐이며 1억원대 그림값도 김진우 씨에게 받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김 여사도 이날 조사에서 김 전 검사와 비슷한 취지로 진술하거나 진술을 거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점으로부터 No.800298'가 위작이라는 카드를 꺼낼 수도 있다. 김 여사는 "이우환 그림은 위작이 많아 나라면 사지 않는다"고 특검에서 진술한 바 있다. 실제 특검팀 의뢰를 받은 한국화랑협회 감정위원회는 이 그림을 위작으로 판정했다. 위작일 경우 가중처벌되는 특가법상 뇌물죄를 적용하기 힘들다.

특검팀도 확보한 증거를 토대로 김 여사를 추궁할 전망이다. 김 전 검사가 이 화백의 그림을 사들이기 전 한 미술계 사업가에게 "김 여사의 그림 취향이 무엇이냐"는 취지의 질문을 한 것으로 파악했다. 김 전 검사가 김 여사에게 이우환 그림을 전달했다는 이 사업가의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 여사에게 특가법상 뇌물죄를 적용한 만큼 적절한 증거를 확보했을 것으로 보인다.

answer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지영 임신 결혼
    김지영 임신 결혼
  2. 2대통령 방중
    대통령 방중
  3. 3장동혁 계엄 사과 논란
    장동혁 계엄 사과 논란
  4. 4김혜경 여사 상하이
    김혜경 여사 상하이
  5. 5아카소 에이지 강혜원 로맨스
    아카소 에이지 강혜원 로맨스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