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MB "때로는 다른 목소리 내야"…이석연 "소신껏 목소리 낼 것"

연합뉴스 설승은
원문보기
MB "힘 있는 사람이 조금씩 양보해야 국민통합 이룰 수 있어"
李 "보수·진보 떠나 좌고우면 않고 헌법정신 기반해 국민통합"
이석연 국민통합위원장, 이명박 전 대통령 예방(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석연 국민통합위원장이 23일 서울 서초구 청계재단 사무실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2025.9.23 [공동취재] hihong@yna.co.kr

이석연 국민통합위원장, 이명박 전 대통령 예방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석연 국민통합위원장이 23일 서울 서초구 청계재단 사무실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2025.9.23 [공동취재] hih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23일 이석연 국민통합위원장을 만나 "권력과 재력을 가진 힘 있는 사람이 조금씩 양보하고 포용력을 발휘해야 국민통합을 이룰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 대통령은 서울 서초구 청계재단에서 이 위원장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국민 통합에 대해 이같이 강조했다고 국민통합위가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특히 지난 15일 이재명 정부 초대 국민통합위원장으로 취임한 이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법제처장에 임명돼 2년 6개월간 장기 재임한 이력이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이 위원장에게 "사회 갈등이 심화하고 국내외적 어려움이 커지는 상황에서 온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이 위원장의 임명은 매우 적절한 인사"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대통령을 잘 보좌하기 위해서는 때로는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도 필요하다"며 "그렇게 하는 것이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더욱 높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이 위원장은 "국민통합위의 사명은 분열과 대립을 넘어 국민의 화합을 끌어내는 것"이라며 "이념적 지향이 다른 국민과도 동의할 수 있도록 헌법적 원칙과 가치에 기반해 소통하고 갈등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정부에 전달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석연 국민통합위원장, 이명박 전 대통령 예방(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석연 국민통합위원장이 23일 서울 서초구 청계재단 사무실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있다. 2025.9.23 [공동취재] hihong@yna.co.kr

이석연 국민통합위원장, 이명박 전 대통령 예방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석연 국민통합위원장이 23일 서울 서초구 청계재단 사무실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있다. 2025.9.23 [공동취재] hihong@yna.co.kr


이 위원장은 이어 "(MB정부) 법제처장으로 일하던 때처럼 보수와 진보를 떠나 좌고우면하지 않고 오직 헌법정신에 기반, 국민통합을 위해 소신껏 목소리를 내는 것이 제 소임"이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MB 정부 법제처장 시절인 2008년 쇠고기 수입 고시 개정에 위헌 소지가 있고, 공공기관장 강제 사퇴 압력은 법치주의에 어긋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이 위원장의 이 같은 '소신 발언'을 회상하며 "참모들이 비판적인 견해를 피력했고 때로는 (해당 발언이) 듣기 싫기도 했지만, 아무런 제재를 하지 않고 오히려 소신껏 일할 수 있도록 웃으며 격려했다"고 말했다고 국민통합위는 전했다.


아울러 이 위원장은 "국민 통합을 위한 원로의 역할을 해달라. 값진 조언을 해준다면 무겁게 받들겠다"면서 "대통령의 뜻을 이어받아 통합위도 국민 통합의 길을 국민과 함께 걸어가겠다"고 언급했다.

전날 우원식 국회의장에 이어 이날 이 전 대통령을 만난 이 위원장은 앞으로도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se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덕수 내란 혐의
    한덕수 내란 혐의
  2. 2김병기 측근 이지희
    김병기 측근 이지희
  3. 3트럼프 전용기 회항
    트럼프 전용기 회항
  4. 4장동혁 단식투쟁
    장동혁 단식투쟁
  5. 5한동훈 징계 철회
    한동훈 징계 철회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