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이프카카오 25] 카톡 대변신…친구탭은 인스타, 지금탭은 틱톡처럼 (종합)

디지털데일리 조윤정 기자
원문보기

[디지털데일리 조윤정기자] 카카오톡이 출시 15년 만에 대대적인 개편을 단행한다. 이번 변화의 핵심은 친구탭에 인스타그램형 피드 도입, 오픈채팅탭의 ‘지금탭’ 전환 및 숏폼 기능 추가, 채팅탭 폴더 기능 도입이다.

23일 경기도 용인시 카카오AI캠퍼스에서 열린 ‘이프 카카오(if kakao 25)’ 컨퍼런스에서 홍민택 카카오 최고제품책임자(CPO)가 무대에 올라 새로워진 카카오톡의 구체적인 모습을 공개했다.

홍 CPO는 이번 개편의 방향성에 대해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불편 사항을 해소하고, 대화와 관계, 일상을 더욱 쾌적하게 만들고자 했다”라고 밝혔다.

◆친구탭, 인스타형 피드 도입으로 소통 강화

먼저 친구탭은 사용자가 자신의 관심사, 취향, 일상을 업로드해 친구들과 가볍게 소통할 수 있도록 변화한다. 친구탭에서 친구의 프로필을 일일이 눌러보지 않아도 프로필 변경 내역, 게시물을 타임라인 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가 프로필의 사진, 상태 메시지, 디데이 등을 업데이트하거나 게시물을 올리면 프로필 홈 친구 탭에 인스타와 유사한 UI의 피드의 형태로 보여진다. 사용자는 친구들은 좋아요·댓글 등의 인터랙션을 통해 소통할 수 있다.

프라이버시 문제에 관해서도 보호 장치도 강화해, 사용자가 직접 프로필 내 게시물의 공개 범위, 댓글 허용 여부 등을 설정할 수 있게 했다. 회사 동료 및 상사나 친하지 않은 지인에게 게시물을 공개하기 싫다면 사용자가 공개 범위를 조정할 수 있는 방식이다. 친구의 소식을 보지 않길 원할 경우에는 친구 숨김 설정도 가능하다.


◆메시지 수정·채팅방 폴더·AI 요약…채팅 경험 업그레이드

‘채팅탭’ 또한 이용자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대화 중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쾌적한 대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우선 ‘채팅방 폴더’ 기능을 새롭게 도입해 이용자가 직접 설정한 카테고리별로 채팅방을 분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지난 8월 도입된 ‘메시지 삭제’ 기능에 이어 이번에는 ‘메시지 수정’ 기능이 추가됐다. 보낸 메시지를 길게 눌러 수정하면 이전 내용은 상대방에게 보이지 않는다. 또한, 채팅탭 내 ‘안읽음’ 폴더에서 채팅방을 아래로 살짝 당겨 아직 읽지 않은 메시지를 볼 수 있는 기능과 읽지 않은 채팅방 메시지를 카나나가 요약해 주는 기능도 도입할 예정이다.

보이스톡에도 통화 녹음, 텍스트 변환, AI 요약, 검색 등 편의성 높은 기능들이 탑재된다. 기기 종류와 이동통신사에 관계없이 카카오톡 이용자라면 누구나 편리하게 통화를 녹음할 수 있다. 녹음된 내용은 카나나가 텍스트로 깔끔하게 정리하고 요약해 준다.



◆카톡에서도 숏폼 비디오 본다"오픈채팅 파급력 극대화"

카카오톡 세번째 탭인 오픈채팅 탭은 ‘숏폼’과 ‘오픈채팅’을 이용할 수 있는 ‘지금탭’으로 새롭게 개편된다. ‘숏폼’은 다양한 영상을 스크롤해 보며 친구에게 바로 공유할 수 있고, 채팅방에서 친구와 함께 영상을 보며 소통할 수 있다.

또한 카카오톡 사용자라면 누구나 숏폼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도록 AI ‘카나나’를 '숏폼' 서비스에 적용했다. 채팅방에서 주고받은 사진을 활용해 손쉽게 숏폼 영상을 제작할 수 있으며, 완성된 영상은 새로 개편된 지금탭과 프로필에 업로드할 수 있을 예정이다.

오픈채팅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오픈채팅 커뮤니티’는 개별 채팅방에 입장하지 않아도 화제성 있는 대화들을 피드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댓글’ 기능을 통해 관심 주제에 대한 흐름을 놓치지 않고 대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했다.


홍 CPO는 "숏폼 콘텐츠를 3000명이 있는 오픈 채팅방에 공유한다면 파급력이 굉장할 것"이라며 "크리에이터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노력의 결과물이 가장 빠르게 많은 사용자들에게 닿을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채팅방 폴더를 비롯해 메시지 수정, 보이스톡 통화 녹음 및 AI 요약, 지금탭, 친구탭 등 카카오톡의 신규 기능 업데이트(v25.8.0)는 오늘 오후부터 이용자들에게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