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월드앤이슈] 이 대통령, 뉴욕 일정 시작...다자외교 본격 데뷔전

연합뉴스TV 손성훈
원문보기


<출연 : 조비연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다양한 국제뉴스를 깊이있게 전해드리는 <월드앤이슈>입니다.

오늘은 조비연 세종연구소 연구위원과 함께 합니다.

<질문 1> 미국 뉴욕으로 먼저 가보죠, 이재명 대통령이 유엔총회가 열리는 뉴욕에 오늘 새벽 도착해 공식일정을 시작했는데요. 이 대통령은 앞서 G7 정상회의에서 초청국 자격으로 다자외교를 경험한 바 있지만요. 193개국이 한자리에 모이는 유엔총회가 본격적인 다자외교 데뷔 무대가 될 텐데 어떤 부분에 가장 주목하고 계십니까?

<질문 2> 우리시각으로 내일 새벽 이 대통령은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 나서는데요. 이 대통령이 어떤 메시지를 담을지도 주목됩니다. 특히 김정은 위원장이 북미 대화 가능성을 열어놓으면서 이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서 내세웠던 "피스메이커-페이스 메이커"구상에 기대감이 커지는데요. 기조연설에서 구체적인 제안을 내놓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3> 이런 가운데 미국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놓으면서도 비핵화를 거부한 김정은 위원장의 발언을 두고, 중국은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해 각국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원론적 입장만 밝혔는데요. 어떤 속내인걸까요?


<질문 3-1> 반면 일본 정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절대 인정할 수 없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와 협력해 유엔 안보리 결의의 이행과 북한 핵 탄도미사일 계획의 완전한 폐기를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는데요. 이건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4> 이런 가운데 북한 군인들이 가족으로부터 먹거리를 지원 받아야 할 정도로 열악한 환경에 내몰렸단 증언이 나왔습니다. 유엔 인권보고관의 이야기인데,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인건가요?

<질문 5> 미국과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 사이에 바그람 공군기지 문제가 떠올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 공군기지를 되돌려 받아야겠다고 연일 압박에 나서면서 갈등이 빚어진건데, 이곳이 어떤 곳이길래 그렇습니까?


<질문 6> 이런 가운데 최근 러시아 군용기와 무인기 침범이 잇따르면서 유럽 상공의 긴장감이 커졌는데요. 이번엔 발트해 공역까지 진입하면서 독일 공군 전투기가 대응 출격까지 했다고요?

<질문 6-1> 러시아가 연이어 군사행동에 나서는 것은 미국의 미온적 대응을 겨냥한 계산된 행보란 해석도 있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에는 이 상황을 "좋아하지 않는다"면서 이들 국가 방어를 돕겠다고 한 만큼 러시아의 행보가 달라질까요?

<질문 7> 한편 레바논 남부에서는 이스라엘의 무인기 공습으로 어린이들이 사망하는 사건까지 벌어졌죠?


<질문 8> 마지막은 일본으로 가보죠, 하루종일 우리와 오랜 시간 같이 있는 것중 하나는 바로 손 안에 있는 스마트폰이 아닐까 싶은데요. 일본의 한 지역에서 모든 시민의 스마트폰 사용을 하루 2시간으로 제한하는 조례안을 통과시켰다고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손성훈(sunghun906@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2. 2한학자 통일교 조사
    한학자 통일교 조사
  3. 3박근형 이순재 별세
    박근형 이순재 별세
  4. 4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5. 5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