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한학자 통일교 총재 오후 구속심사…이르면 오늘 결론

연합뉴스TV 한채희
원문보기


[앵커]

윤석열 정권에 각종 청탁을 한 혐의를 받는 한학자 통일교 총재가 오늘(22일) 구속 기로에 놓였습니다.

김건희 특검이 청구한 영장실질심사가 오후에 법원에서 열리는데요.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한채희 기자!

[기자]

네.


한학자 총재의 영장 심사가 오늘 오후 1시 30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립니다.

정재욱 영장전담 판사의 심리로 열리는 심사에서는, 한 총재의 구속 필요성을 놓고 김건희 특검과 변호인단이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입니다.

특검은 한 총재가 세 차례 출석요구에 불응하다 공범인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이 구속된 뒤에야 임의 출석하는 등 수사에 비협조적 태도를 보인 점을 들어 구속이 필요하다고 주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특검 조사에서 혐의를 부인하는 등 증거인멸 우려가 크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도 전망됩니다.

반면 한 총재 측은 윤영호 전 본부장 등의 개인 일탈일 뿐 한 총재 본인의 혐의는 소명되지 않기 때문에 불구속 상태에서 방어권을 보장받아야 한다는 입장인데요.

또 최근 심장 시술을 받은 고령이라는 점을 들어 건강 악화 문제도 호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한 총재의 비서실장이었던 정 모 씨도 같은 혐의로 구속심사를 받는데, 특검은 두 사람이 공범 관계로 보고 증거인멸 가능성을 주장할 예정입니다.

법원은 혹시 모를 충돌이나 혼잡에 대비하기 위해 청사 보안도 강화했습니다.

심사가 끝나면 한 총재는 서울구치소로 이동해 결과를 대기할 예정인데요.

이르면 오늘 밤 결론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특검이 한 총재에게 적용한 혐의는 뭔지, 만약 신병을 확보하게 되면 수사는 어떻게 흘러갈지 이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특검이 한 총재에게 적용한 혐의는 크게 네 가지입니다.

한 총재는 윤 전 본부장과 공모해 지난 2022년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에게 윤석열 정부의 통일교 지원을 요청하며 1억 원대의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습니다.

한 총재는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도 받고 있는데 같은 해 건진법사 전성배 씨를 통해 김건희 씨에게 그라프 목걸이 등 8천만 원대의 청탁용 선물을 건넨 혐의입니다.

이 과정에서 교단 자금을 사용했다는 업무상 횡령과, 자신의 해외 원정도박 수사를 무마하려 했다는 증거인멸교사 혐의도 적용됐습니다.

반면 한 총재는 지난 2023년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권 의원을 지원하기 위해 교인들을 대거 입당시켰단 의혹도 받고 있지만, 특검은 이번 구속영장엔 이 내용을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아직 명부 확인 작업 중인 만큼 추가 수사를 통해 혐의를 보강할 예정입니다.

앞서 특검은 윤 전 본부장과 '건진법사' 전 씨, 그리고 권 의원 신병을 모두 확보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 통일교 정점인 한 총재의 신병을 확보하게 되면 정교 일치 관련 수사의 퍼즐을 맞추는 데 속도를 올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구속영장이 기각되면 통일교는 국민의힘 입당 의혹 등 윤석열 정권과의 유착 의혹에 대한 수사 동력이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법에서 연합뉴스TV 한채희입니다.

[현장연결 주년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한채희(1ch@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기 장남 생일
    안성기 장남 생일
  2. 2김병기 윤리심판원 출석
    김병기 윤리심판원 출석
  3. 3이란 시위 스타링크
    이란 시위 스타링크
  4. 4김경 공천헌금 의혹
    김경 공천헌금 의혹
  5. 5평양 무인기 의혹
    평양 무인기 의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