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빅밸류 ‘AI 시세’, 네이버페이 부동산에서 본다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원문보기
Npay 앱에 연립·다세대주택 시세 최초 도입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데이터테크 기업 빅밸류의 ‘인공지능(AI) 시세’를 이제 네이버페이(Npay) 부동산 서비스에서도 조회할 수 있다.

빅밸류는 이번 서비스 적용으로 Npay 앱에 연립·다세대 시세가 처음으로 도입됐다며 22일 이같이 밝혔다. 아파트에 비해 표준화가 어려워 시세 산정이 까다로웠던 비정형 주택 정보를 누구나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용자는 Npay 앱에서 원하는 빌라 단지를 선택하면 단지·호수별 시세를 미리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전세·매매 계약 시 가격의 적정성을 직접 비교·판단할 수 있다.

빅밸류 AI 시세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토지·건축물대장 등 공공데이터와 금융·임대료·사업자 데이터 등 민간데이터를 연계해 AI 알고리즘으로 산출한 시세 자동산정 서비스다. 전국 주택 1900만호 이상을 대상으로 한 시세는 실제 거래가와 큰 차이가 없는 수준으로 검증돼 이미 시중 은행 담보대출 심사 기준으로 쓰일 만큼 정확도를 인정받았다는 설명이다.

구름 빅밸류 대표는 “그동안 금융기관이 주로 이용하던 신뢰도 높은 AI 시세 서비스를 국민 누구나 누릴 수 있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 AI 데이터 기술로 생활 속 변화를 이끌며 다양한 산업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데이터테크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빅밸류는 AI 시세 제공을 넘어 제약·코리빙(Co-Living) 등 다양한 산업으로 데이터 활용 영역을 넓히고 있다. 제약사에는 타깃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 인사이트를, 코리빙 기업에는 공실 리스크 관리를 위한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해 기업들이 보다 정교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