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1.7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아프간, 바그람기지 반환 안하면 나쁜 일 생길 것"

연합뉴스 이유미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워싱턴DC 아름답고 안전, 작년과 딴판…역사 만들어지는 순간 즐기라"
트럼프 대통령(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백악관 연회장 건설 현장을 점검하기 위해 이동하던 차에서 내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주말을 맞아 버지니아주 스털링의 골프클럽도 찾았다. 2025.9.25

트럼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백악관 연회장 건설 현장을 점검하기 위해 이동하던 차에서 내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주말을 맞아 버지니아주 스털링의 골프클럽도 찾았다. 2025.9.25


(워싱턴=연합뉴스) 이유미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이 바그람 공군기지를 미국에 반환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만약 아프가니스탄이 바그람 공군기지를, 그것을 건설한 미국에 돌려주지 않는다면 나쁜 일들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8일 미·영 정상회담 후 연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아프가니스탄으로부터 바그람 공군기지를 반환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힌 이후 바그람 기지를 돌려받겠다는 의지를 재차 천명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바그람) 기지를 원하는 이유 중 하나는 중국이 핵무기를 만드는 곳에서 1시간 떨어진 곳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바그람 기지는 아프가니스탄 수도에서 북쪽으로 40∼50㎞ 떨어진 곳에 있으며 2001년부터 20여년간 이어진 아프간 전쟁에서 미군의 핵심 거점이었던 곳이다.

미국은 조 바이든 전 대통령 행정부 시절인 2021년 아프가니스탄에서 완전히 철수했는데, 당시 9조원이 넘는 무기를 현지에 남기고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군이 2021년 갑자기 철수한 직후 아프가니스탄 정부군을 무너뜨리고 집권한 탈레반이 장악한 상태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주말인 이날 워싱턴DC를 직접 돌아봤다면서 "작년과는 완전히 딴판인 곳이 됐다"며 "아름답고 안전하다"고 트루스소셜에서 말했다.

이어 텐트(노숙자·시위자용)와 범죄자들이 안 보이고 공원과 거리가 깨끗하다면서 "좋은 정부가 얼마나 많은 변화를 이뤄내는가. DC에 가서 역사가 만들어지는 순간을 즐기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6월 로스앤젤레스(LA)에서 미 이민세관단속국(ICE)의 대규모 불법 이민자 단속에 맞서 폭력 시위가 벌어지자 주 방위군을 투입했다.


이후 수도 워싱턴DC에도 범죄 대응과 치안을 명목으로 주 방위군을 배치했고, 테네시주 멤피스와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대한 주 방위군 투입도 예고한 상태다.

yumi@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앤더슨 디트로이트 계약
    앤더슨 디트로이트 계약
  2. 2트럼프 FIFA 평화상
    트럼프 FIFA 평화상
  3. 3코리아컵 결승전
    코리아컵 결승전
  4. 4김건희 집사 게이트 조영탁
    김건희 집사 게이트 조영탁
  5. 5손흥민 토트넘 복귀
    손흥민 토트넘 복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