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제주도, 추석연휴 '24시간 비상대응'…재난안전·응급진료

뉴시스 우장호
원문보기
분야별 종합대책 수립해 비상대응체계 가동
[제주=뉴시스]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지난 2023년 9월27일 오전 제주공항 1층 도착장이 관광객들의 발걸음으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제주=뉴시스]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지난 2023년 9월27일 오전 제주공항 1층 도착장이 관광객들의 발걸음으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제주=뉴시스] 우장호 기자 = 제주도는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 명절을 위해 재난·안전, 의료, 교통, 소방 등 분야별 종합대책을 수립해 비상대응체계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도는 추석 연휴 기간인 내달 3일부터 9일까지 실시간 상황관리체계 구축 및 다중이용시설 등 사전 안전점검을 강화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재난안전상황실은 24시간 비상근무체계로 운영하며 ▲각종 재난발생 시 상황 전파 ▲부단체장 즉보 등 보고체계 유지 및 긴급대응 ▲기상상황 수시 모니터링 등을 한다.

폐쇄회로(CC)TV관제센터에서는 24시간 경찰·소방과 협업을 통해 폭력, 교통사고, 실종자 발생 등 각종 생활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실시간 집중관제를 실시한다.

특히 연휴 전 인파 집중이 예상되는 전통시장의 경우 도, 행정시, 소방 및 안전관리자문단 등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민속오일시장 등 주요 전통시장 13개소를 집중 점검, 안전위험요인을 사전에 해소하고 있다.

응급의료체계 확립을 위해 응급진료상황실도 운영하고 모바일앱 및 도청 누리집 등을 통해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을 안내하는 등 의료 공백을 최소화한다.


또 식중독 발생과 감염병 집단발생 대비 다소비 성수식품 점검을 강화하고 감염병 상황실 운영을 통해 감염병 발생 모니터링 등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교통안전관리를 위해 특별수송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대중교통 등 교통수단 이용 불편사항 및 사고에 신속 대응한다.

자치경찰단에서는 연휴 기간 가용 인력·장비를 집중 투입해 기간별 혼잡 예상지역 교통 관리 및 교통정체 예상구간 신호체계 탄력 운영 등 교통관리에 주력할 예정이다.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해운항만 특별상황실 운영, 낚시어선 합동 안전점검 및 여객선 특별 합동점검도 추진했다.

화재예방을 위해 다중이용시설 등을 대상으로 화재위험요인 점검을 실시, 응급상황 대응 등 24시간 119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을 강화한다.

소방시설 차단·폐쇄행위 등에 대해 집중 점검할 예정이며 예비수보대 가동, 구급상황요원 추가 배치 등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 대응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대규모 종합 테마파크업 안전점검, 안전취약계층 및 사회복지시설, 가축전염병 등 분야별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하여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 집중한다.

조상범 제주도 안전건강실장은 "도민과 제주를 찾는 귀성·관광객이 안전하게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재난·안전 상황관리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oo1223@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윤석열 사형 구형
    윤석열 사형 구형
  2. 2이민성호 우즈벡 졸전
    이민성호 우즈벡 졸전
  3. 3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4. 4이병헌 이민정 딸
    이병헌 이민정 딸
  5. 5한일정상회담 드럼
    한일정상회담 드럼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