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바그람 공군기지 관련 아프간과 논의 중"

뉴시스 김예진
원문보기
"포기해선 안됐던 곳…지켜보자"
[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 시간) 아프가니스탄 바그람 공군기지를 탈레반에서 돌려받는 방안과 관련 당국과 논의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트럼프 대통령이 19일(현지 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2025.09.20.

[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 시간) 아프가니스탄 바그람 공군기지를 탈레반에서 돌려받는 방안과 관련 당국과 논의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트럼프 대통령이 19일(현지 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2025.09.20.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 시간) 아프가니스탄 바그람 공군기지를 탈레반에서 돌려받는 방안과 관련 당국과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아나돌루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기자들에게 "바그람 기지 문제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아프가니스탄과 논의 중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그곳은 (전임인 조 바이든 행정부가) 절대 포기해서는 안 됐던 곳"이라며 "우리 국가 역사상 가장 수치스러운 날이었다. 포기할 이유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이날 협상 내용을 잘 아는 관계자들을 인용해 트럼프 행정부가 바그람 공군기지에 소규모 미군 주둔을 재개하는 방안을 탈레반과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다만 트럼프 행정부 한 관리는 바그람 관련 협상이 아직 초기 단계라며, 해당 기지로 병력을 즉시 이전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의 이러한 협상이 탈레반과의 관계 정상화를 위한 광범위한 외교적 노력의 일환일 수 있다고 관계자들은 WSJ에 밝혔다.


한 당국자에 따르면 협상에서는 포로 교환, 경제 협정, 안보 관련 사항 등이 논의될 수 있다.

앞서 지난 18일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영국 런던에서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와 공동기자회견에서도 아프가니스탄과 협상이 진행 중임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세계 최대 공군기지 중 하나인 바그람 공군기지는 계속 유지할 것이다"라며 "우리는 아무런 대가 없이 그것을 넘겼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그 기지를 되찾으려 노력하는 중이다"라며 "그들은 우리에게 원하는 것이 있고, 우리는 기지를 되찾길 원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그 기지를 원하는 이유 중 하나는 그것이 중국이 자신들의 핵무기를 만드는 곳에서 한 시간 거리에 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바그람 공군기지는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미군이 2001년부터 2021년 7월까지 사용했다. 미군이 급히 철수하면서 기지는 물론 남겨져 있던 상당수 군사장비들도 아프가니스탄군에 넘어갔다.

CNN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관련 보고서에서 70억달러 규모의 군사장비가 남겨졌다고 밝힌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병헌 이민정 아들 영어
    이병헌 이민정 아들 영어
  2. 2북한 무인기 압수수색
    북한 무인기 압수수색
  3. 3임성근 음주운전 횟수
    임성근 음주운전 횟수
  4. 4김상식호 3-4위전
    김상식호 3-4위전
  5. 5토트넘 도르트문트 프랭크
    토트넘 도르트문트 프랭크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