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유엔총회 가는 이 대통령…“민주 대한민국 복귀선언 할 것”

한겨레
원문보기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1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1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22일(현지시각)부터 26일까지 유엔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은 유엔 총회 고위급 회기 기조연설을 통해 민주 대한민국의 복귀를 선언할 예정이다. 또 프랑스, 이탈리아를 포함해 우즈베키스탄, 체코, 폴란드 등과 정상회담을 할 계획이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어 “돌아온 민주 대한민국의 글로벌 책임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고자 한다”며 이 대통령의 뉴욕 순방 일정을 공개했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재명 대통령 미 뉴욕 순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태형 기자 xogud555@hani.co.kr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재명 대통령 미 뉴욕 순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태형 기자 xogud555@hani.co.kr


이번 순방 일정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23일 유엔 총회 고위급 회기를 계기로 열리는 기조연설이다. 이 대통령은 190여개 정상 중 일곱 번째로 기조연설을 하게 된다. 위 실장은 “이 대통령은 기조연설을 통해 민주 대한민국의 복귀를 선언하고, 한반도 정책 등 우리 정부의 외교 비전을 제시하는 한편, 인류의 평화와 번영을 이루어 나가기 위한 한국의 기여 방안에 관해서도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번 뉴욕 방문을 계기로 프랑스, 이탈리아, 우즈베키스탄, 체코, 폴란드 등과 정상회담을 할 계획이다. 위 실장은 “이들 정상과 유대를 강화하고 방위산업 인프라 등 실질 협력을 논의해 국익 중심 실용외교를 강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다자 외교무대인 만큼, 위 실장이 밝힌 국가들 외에 정상회담을 하는 국가가 추가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지난달 정상회담을 한 미국, 일본과는 이번엔 따로 회담하지 않는다고 위 실장은 밝혔다.



이 대통령은 유엔 총회 이외에도 다양한 다자무대에 선다. 오는 24일 이 대통령은 한국 최초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공개 토의를 주재할 계획이다. 이 대통령을 비롯한 각국 정상들은 이 회의에서 인공지능(AI)과 국제평화안보를 주제로 토론할 예정이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두 국가 해법의 미래에 대한 회의에는 이 대통령이 아닌 다른 고위급 인사가 참석할 계획이라고 위 실장은 밝혔다. 캐나다·영국·프랑스·오스트레일리아 등 미국의 핵심 동맹국은 이번 회기에 팔레스타인을 국가로 공식적으로 인정할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경제 관련 일정도 적극적으로 소화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오는 25일 오전 뉴욕 맨해튼에서 ‘대한민국 투자써밋’을 연다. 이 자리에는 미국 경제금융계 인사가 참석할 계획인데,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넘어 코리아 프리미엄을 본격적으로 알릴 계획”이라고 위 실장은 밝혔다. 이에 앞서 도착 첫날인 22일에는 래리 핑크 세계경제포럼 의장 겸 세계 최대자산운용사 블랙록 회장과 만나 인공지능 및 에너지 전환과 관련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위 실장은 경제 관련 일정들에 대해 “뉴욕이라는 단어가 유엔이라는 다자 무대의 장소임과 동시에 세계 경제의 중심인 곳이기 때문(에 계획됐다)”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순방 과정에서 한미 관세협상은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위 실장은 “관세 협상은 각료급과 실무자 차원에서 이어지고 있으며 정상 차원에서 다룰 사안은 아니다”라며 “유엔총회가 본격 협상의 장이 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형철 기자 newiron@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민주주의, 필사적으로 지키는 방법 [책 보러가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수홍 친형 법정구속
    박수홍 친형 법정구속
  2. 2대전 충남 통합
    대전 충남 통합
  3. 3김현수 더비
    김현수 더비
  4. 4삼성화재 10연패 김상우 감독 사퇴
    삼성화재 10연패 김상우 감독 사퇴
  5. 5패스트트랙 충돌 벌금형
    패스트트랙 충돌 벌금형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