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해병특검, '이종섭 호주대사' 관련 이노공·조태열 내주 소환(종합)

뉴시스 조수원
원문보기
특검팀, 23일 이노공, 24일 조태열 각각 소환 조사 예정
범인도피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피의자 신분
특검 "한동훈 조사 필요…윤석열 오는 10월 조사 진행"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순직해병 특검 사무실에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25.09.17.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순직해병 특검 사무실에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25.09.17.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조수원 이주영 기자 = 이종섭 전 국방부장관의 도피성 호주대사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오는 23일 이노공 전 법무부차관을, 24일 조태열 전 외교부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두 사람이 특검 조사를 받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정민영 순직해병 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 특검보는 19일 정례브리핑에서 "지금까지 수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 주부터 호주대사 관련 피의자를 본격 조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특검보는 이 전 차관에 대해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이 (이 전 장관을) 인사 검증할 때 차관 직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조 전 장관에 대해선 "이 전 장관이 2024년 3월 호주대사 임명·출국·귀국·사임 과정을 관장한 책임자"라며 "특검은 채상병 사건 수사외압 주요 피의자였던 이종섭이 호주대사가 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불법행위 의혹 수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검팀은 두 사람의 혐의에 대해 범인도피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로 고발된 상태라고 밝혔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달 4일 이 전 차관과 조 전 장관의 사무실과 휴대전화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집행한 바 있다.


이 전 장관은 지난 2023년 7월 해병대 채상병이 순직한 뒤 같은 해 9월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해병대수사단의 사건 이첩 및 회수 과정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됐다.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해 출국금지를 요청, 조처를 받았으나 2024년 3월 4일 외교부는 이 전 장관을 주호주대사로 임명했다.

법무부는 임명 4일 뒤인 8일 이 전 장관에 대한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이후 이 전 장관은 호주로 출국했으나 11일 만에 귀국했고 대사에 임명된 지 25일 만에 사임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특검팀은 이시원 전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도 오는 22일 오후 1시부터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특검팀은 고발된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에 대한 조사도 필요하다는 입장도 전했다.

한 전 대표는 이 전 장관이 호주대사에 내정된 시기인 2023년 12월 당시 법무부장관으로 있었다. 특검팀은 한 전 장관 등이 관련 사건으로 고발된 사건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로부터 이첩받은 바 있다.


정 특검보는 "지금 피의자로 돼 있는 분들에 대한 조사는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면서도 "(한 전 대표와) 일정에 대해 논의되거나 조율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특검팀은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도 오는 10월에 진행될 것이라면서도 아직 구체적인 일정을 말하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tide1@newsis.com, zo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박진섭 중국 이적
    박진섭 중국 이적
  4. 4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5. 5이경규 예능 전망
    이경규 예능 전망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