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이우환 그림 수수’ 의혹 김건희 오빠 김진우씨 특검 소환조사

세계일보
원문보기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씨의 ‘매관매직’ 의혹을 수사 중인 김건희 특별검사팀(특검 민중기)이 김상민 전 부장검사로부터 고가의 그림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김씨의 오빠 김진우 씨를 19일 오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특검팀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이날 오전 진우씨를 소환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김 전 부장검사를 구속한지 하루 만이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 11일 진우씨에게 출석을 통보했지만 그는 변호인 사정을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다.

특검팀은 이날 진우씨에게 이우환 화백의 그림을 김 전 검사로부터 건네받은 의혹과 관련해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검사는 이 화백의 그림 ‘점으로부터 No.800298’을 1억 2000만 원에 구입해 진우씨에게 건넨 혐의를 받는다.

특검팀은 이 그림이 유통된 경로를 추적해 김 전 검사를 구매자로 특정했고, 김 전 검사를 9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한 이후 구속영장을 청구해 전날(18일) 신병을 확보했다. 특검팀은 김씨 측이 이 그림을 받은 대가로 지난해 4월 총선에서 김 전 검사가 국민의힘 후보 공천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공천에서 탈락(컷오프)한 이후 국가정보원장 법률특보를 맡을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김 전 검사는 지난 9일 취재진과 만나 해당 의혹과 관련해 “김진우씨 요청으로 그림을 중개했을 뿐”이라며 “자금 출처는 잘 알지 못하지만 진우씨로부터 받은 자금이라는 말씀만 드리겠다”고 부인한 바 있다.

유경민 기자 yookm@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베네수엘라 교민 보호
    베네수엘라 교민 보호
  2. 2이경규 약물 운전
    이경규 약물 운전
  3. 3홍석천 김똘똘 놀라운 토요일
    홍석천 김똘똘 놀라운 토요일
  4. 4부천 김종우 영입
    부천 김종우 영입
  5. 5유재석 놀뭐 이경규
    유재석 놀뭐 이경규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