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통신 3사, 19일부터 아이폰 RCS 메시지 서비스

조선비즈 심민관 기자
원문보기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는 애플의 최근 iOS 26 업데이트를 통해 국내 아이폰에서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메시지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19일 밝혔다.

RCS는 문자메시지의 진화된 표준으로, 그룹 채팅, 고화질 사진 전송, 읽음 확인 및 ‘입력 중’ 표시 기능 등 향상된 메시징 경험을 제공한다. 아이폰은 지난해 말부터 순차적으로 RCS를 도입해왔으며, 이번 업데이트로 국내 아이폰 사용자도 RCS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다만, RCS를 사용하려면 iOS 26 이상의 버전이 탑재된 아이폰 11 시리즈 이후 모델이 필요하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국내 아이폰 사용자들은 최대 100명까지 그룹 채팅을 할 수 있고, 실시간 읽음 확인, ‘입력 중’ 표시, 답장하기 등 다양한 RCS 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이모티콘도 지원돼 감정을 더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다. 기존 MMS에서는 1MB로 제한된 첨부파일 용량이 대폭 늘어나 고화질 사진과 동영상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게 됐다. 5MB 이하 첨부파일은 데이터 비과금 정책이 적용돼 요금 걱정 없이 이용 가능하다.

RCS는 기업 메시지도 더욱 다양하고 보기 좋은 형태로 제공하며, 카드 사용 내역 등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브랜드 프로필’ 기능이 적용돼, RCS에 등록된 기업의 메시지를 받을 때 발신 기업의 로고와 연락처 등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안전하게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심민관 기자(bluedrago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