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MAGA" 거론했다 폐방 위기…커크 피살 파장 어디까지

JTBC
원문보기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트럼프 측근이자 우익활동가 찰리 커크의 피살이 '표현의 자유' 논쟁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간판 토크쇼의 진행자가 커크의 죽음이 트럼프 지지층과 연관됐을 거라고 말했다가 방송이 폐방 위기에 몰렸습니다.

최수연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의 3대 토크쇼 가운데 하나인 ABC 방송의 지미 키멜쇼가 무기한 중단됐습니다.

진행자 키멜이 찰리 커크의 죽음이 트럼프의 지지층과 연관됐을 거란 발언이 문제가 됐습니다.


[지미 키멜/토크쇼 진행자 : 지난 주말 MAGA 갱단들이 찰리 커크 살해범이 자기 조직원이 아닌 다른 사람으로 묘사하려고 필사적으로 애쓰고 정치적으로 이득을 얻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하고 있습니다.]

트럼프는 곧바로 ABC가 해야 할 일을 했다며 환영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에게 비판적이던 나머지 토크쇼 진행자들을 거론하며 방송국이 이들을 해고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일반회사에서도 커크의 죽음을 비하했다는 이유로 해고되는 경우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커크가 숨진 게 자업자득이라고한 평론가는 프로그램에서 퇴출됐고 항공사 조종사들이 SNS에서 커크의 죽음을 반기자 교통부 장관이 나서 이들을 해고하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커크의 죽음이 쏘아 올린 우파의 결집은 좌파진영에 대한 광범위한 공격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반파시즘 및 반인종주의 운동인 '안티파'를 테러단체로 지정한 가운데 전방위 공세를 예고했습니다.

법무부와 국토안보부 등 정부의 모든 조직을 동원해 좌파와 전쟁을 벌이겠다는 계획입니다.

트럼프 정부의 대표적 충성파인 캐시 파텔 FBI 국장은 앞장서 민주당을 향한 강성 발언들을 내놨습니다.

[코리 부커/미국 민주당 상원의원 (지난 16일) : 당신 소셜미디어를 팔로우하고 있어요. 이 나라를 찢어놓는 게시물들요.]

[캐시 파텔/FBI 국장 (지난 16일) : 지금은 제 시간입니다. 허위 주장에 답하겠습니다. 당신은 이 나라 분열의 수치입니다.]

미국 언론들은 커크 피살 이후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압박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행태가 정치적 양극화를 더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김동준 영상디자인 신재훈 영상자막 성다슬]



최수연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정현 모친상
    이정현 모친상
  2. 2울산 웨일즈 장원진 감독
    울산 웨일즈 장원진 감독
  3. 3박나래 차량 특정 행위
    박나래 차량 특정 행위
  4. 4이재명 대통령 경복궁 산책
    이재명 대통령 경복궁 산책
  5. 5서해 피격 항소
    서해 피격 항소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