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李 대통령, 마이클 샌델 교수 만나 “평화·정의가 곧 이익인 것 알려야”

전자신문
원문보기
이재명 대통령, 마이클 샌델 교수 접견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저서 '정의란 무엇인가'로 유명한 마이클 샌델 하버드 대학교 교수를 접견하고 있다. 가운데는 정동영 통일부 장관. 2025.9.18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xyz@yna.co.kr (끝)

이재명 대통령, 마이클 샌델 교수 접견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저서 '정의란 무엇인가'로 유명한 마이클 샌델 하버드 대학교 교수를 접견하고 있다. 가운데는 정동영 통일부 장관. 2025.9.18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xyz@yna.co.kr (끝)


이재명 대통령은 18일 세계적 석학 마이클 샌델 하버드 교수를 만나 그가 제시한 '정의로운 사회'와 '평화 배당' 개념이 대한민국 국민에게 각별한 느낌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샌델 교수를 접견하고 “상식적이고 그야말로 정의로운 사회라고 하는 게 말로는 쉽지만, 현실에서는 매우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4년 전 화상 대화에 이어 샌델 교수를 다시 만난 소회를 밝히며 “교수님의 가르침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극우적 발언 때문에 사회적 안전성도 매우 저해되고 있는데, 대한민국은 어려운 과정을 겪긴 했지만 빛의 혁명을 통해 민주적이고 연대하는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모범이 되고 있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이 대통령은 또 “우리가 교과서에서 민주주의 하면 아테네를 떠올리지만, 아마도 많은 시간이 지난 다음에는 대한민국 서울을 떠올리게 되지 않을까”라는 기대를 표했다.

이 대통령은 샌델 교수의 '평화 배당' 개념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보였다. 그는 “미국도 그런 평화 배당을 얻게 됐지만, 대한민국도 평화 체제가 구축되어 모든 국민이 평화 배당을 얻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평화가 비용이나 손실이 아닌 현실적 이익'이라는 점이 널리 알려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샌델 교수는 “이 평화 배당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서 경제적 배당, 민주적인 배당까지도 이야기해볼 수 있을 것 같다”고 화답했다. 그는 “한반도에 평화를 구축할 수 있다면, 이는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주변 여러 국가의 양극화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고, 나아가 민주주의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샌델 교수의 발언에 공감하며 “민주주의나 정의, 평화가 우리의 일상과 동떨어진 이상적인 가치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매우 현실적인 이익이라는 점을 생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교수님 같은 영향력 있는 분들이 평화가 현실적 이익일 수 있다, 정의가 현실적 이익일 수 있다고 말씀해 주시는 것은 정말로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호 기자 snoop@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나나 살인미수 역고소
    나나 살인미수 역고소
  2. 2이재명 방중
    이재명 방중
  3. 3공천 헌금 의혹
    공천 헌금 의혹
  4. 4이정효 감독 수원
    이정효 감독 수원
  5. 5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