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비댁스, 국내 첫 원화 스테이블코인 검증 완료…"범용 금융 인프라로 확장"

이투데이
원문보기

비댁스는 원화 스테이블코인 'KRW1'을 공식 발행하고 기술 검증(PoC)을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발행은 원화 증거금 입금부터 발행, 블록체인 검증까지 전 과정을 순조롭게 마쳐 안정성을 입증한 사례다.

KRW1은 비댁스가 2023년 12월 상표 등록을 마친 독자 브랜드로, 100% 원화 담보 구조를 갖췄다. 담보금은 시중은행 계좌에 예치되며 API 연동을 통해 실시간 검증이 가능하다. 비댁스는 발행 관리 시스템과 함께 사용자 간 이체와 검증을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개발해 실제 유통 환경까지 구현했다.

발행 기반은 아발란체 블록체인이다. 아발란체는 빠른 처리 속도와 안정성으로 글로벌 인프라로 평가받고 있으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연구에서도 공공망 활용 가능성이 언급된 바 있다.

비댁스는 KRW1을 특정 결제망에 국한하지 않고 송금, 결제, 투자, 예치 등 금융 전반에서 활용 가능한 범용 스테이블코인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공공 영역에도 적용해 지급결제 수수료를 절감하고, 향후 디지털자산 기본법에서 제안되는 기술 표준 채택도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 스테이블코인과의 연계 협력 가능성도 모색 중이다.

류홍열 비댁스 대표는 "비댁스는 디지털 자산 시장의 인프라를 제공하고 법인 및 기관투자자를 포함해 공공기관까지 다양한 고객의 자산을 관리하는 파트너다"라며 "KRW1은 이러한 비댁스의 역할을 강화하고 고객 가치 증대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스틴 킴 아발란체 개발사 아바랩스 아시아 대표는 "KRW1 발행은 고성능 블록체인이 규제 친화적 스테이블코인에 필수적임을 보여준 사례"라며 "아발란체 생태계가 한국 디지털 경제에 혁신적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투데이/박정호 기자 (godot@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준환 올림픽 쇼트 1위
    차준환 올림픽 쇼트 1위
  2. 2강성욱 17득점
    강성욱 17득점
  3. 3고준희 전참시 눈 성형
    고준희 전참시 눈 성형
  4. 4베논 한국전력 4위 도약
    베논 한국전력 4위 도약
  5. 5케데헌 골든 싱글차트
    케데헌 골든 싱글차트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