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0.7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외압으로 해임된 美 CDC국장, 백신 회의론자 美 보건장관 저격

파이낸셜뉴스 홍채완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보건장관이 오히려 보건체계 위협…아이들이 피해"

수전 모나레즈 전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로이터연합뉴스

수전 모나레즈 전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로이터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미국의 질병 대응을 총괄했던 수전 모나레즈 전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이 백신 회의론자인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 보건복지부 장관을 저격했다. 앞서 모나레즈 전 국장은 지난 7월 말 취임했다가 한 달도 안 돼 해임됐는데, 케네디 장관과 백신 정책을 두고 이견을 보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케네디 장관은 취임 이후 백신 연구 예산을 삭감하고 예방접종자문위원회를 물갈이하는 등 백신 정책 뒤집기 행보를 보인 바 있다.

17일(현지시간) 미국 AP통신 등에 따르면, 백신 접종 권고안을 논의하기 위해 18~19일 열리는 CDC 예방접종자문위원회 회의를 하루 앞두고 개최된 이번 미 상원 청문회에서 모나레즈 전 국장은 "케네디 장관이 미국의 공중 보건 체계를 '매우 위험한 곳'으로 향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모나레즈 전 국장은 "CDC 국장 재임 당시 케네디 장관이 새로운 백신 관련 권고안을 일괄 승인하지 않을 거면 사임할 것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아동 백신 접종 일정 변경을 요구하는 케네디 장관에게 이를 뒷받침할 자료나 과학적 근거를 요구했지만, 케네디 장관은 관련 자료를 제시하지 않았다"고도 말했다. 그는 "당시 케네디 장관이 '아동 백신 접종 일정 변경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매일 이야기 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나는 예방 가능한 질병들이 다시 돌아올 것이며, 우리 아이들이 해를 입지 않아도 될 것들로 인해 피해를 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우려했다.

이어 청문회에 함께 나온 데브라 아워리 전 CDC 최고의료책임자도 "케네디 장관의 정치 담당 고문들이 예방접종자문위원회 회의 자료 준비에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신생아 대상 B형 간염 백신 관련 자료를 회의 자료에 포함하려 했지만, 케네디 측 고문이 "해당 자료는 백신 접종 일정 유지를 뒷받침하는 쪽으로 편향돼 있다"며 거부했다고 진술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앞서 모나레즈 전 국장의 임명에 반대했지만, 이날은 케네디 장관의 해임 결정을 잇달아 비판했다.


공화당 의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나 케네디 장관 비판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면서도, 코로나19 백신 등 일부 백신 축소 움직임에는 우려를 보였다.

짐 오닐 미 보건부 부장관(왼쪽)과 케네디 장관.연합뉴스

짐 오닐 미 보건부 부장관(왼쪽)과 케네디 장관.연합뉴스


한편, 다음 날부터 이틀간 애틀랜타에서 열리는 예방접종자문위원회 회의에서는 코로나19, B형 간염, 수두 백신 접종 권고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자문위에서 백신 접종 권고안이 나오면 CDC 국장이 이를 승인해야 정책으로 확정된다. 현재 CDC 국장 대행은 짐 오닐 보건복지부 부장관이 맡고 있다.


whywani@fnnews.com 홍채완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행정통합
    이재명 대통령 행정통합
  2. 2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3. 3문정희 날라리
    문정희 날라리
  4. 4조진웅 소년범 의혹
    조진웅 소년범 의혹
  5. 5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