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특검, 박안수·김용대 軍사령관들 소환… 내란·외환 조사

뉴시스 이태성
원문보기
박안수, 결심지원실 관련 참고인 조사
김용대, 法에 '변호인 참여 중단' 재항고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박안수 전 육군참모총장(전 계엄사령관)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혐의 진상규명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전체회의(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5.02.06.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박안수 전 육군참모총장(전 계엄사령관)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혐의 진상규명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전체회의(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5.02.06.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이태성 고재은 기자 =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혐의를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18일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전 육군참모총장), 김용대 전 드론작전사령관을 불러 조사한다. 박 전 사령관은 참고인, 김 전 사령관은 피의자 신분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은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박 전 사령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박 전 사령관은 국회의 비상계엄 해제 요구안 의결 뒤 윤석열 전 대통령,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과 함께 합동참모본부 결심지원실에 있었던 인물 중 하나다.

특검은 이날 조사에서 당시 결심지원실 상황과 2차 계엄 의혹 등에 관해 조사할 예정이다.

박 전 사령관은 앞서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다. 내란특검은 지난 6월 23일에도 박 전 사령관을 불러 조사한 바 있다.

특검은 이날 내란 뿐만 아니라 외환 의혹과 관련해서도 소환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김용대 전 사령관은 이날 오전 9시52분께 서초구 서울고검 특검 사무실로 출석했다. 특검으로부터 조사 참여가 중단이 된 변호인은 사무실 입구까지만 동행했다.

김 전 사령관은 지난 조사에서 '특검이 제시한 증거가 적법하게 수집됐는지' 문제를 제기했었다. 이날 역시 "답변이 아직 없다"며 "오늘도 문제제기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변호인 없이 혼자 조사를 받는 것과 관련해선 "비상계엄으로 엮으려 하는데 전 자신이 있기 때문에, 진실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혼자 들어가도 괜찮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앞서 내란특검은 김 전 사령관의 변호인이 조사 내용을 외부로 유출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조사 참여를 중단시켰다.

김 전 사령관의 변호인이 특검의 처분을 취소해달라는 취지로 낸 준항고 지난 9일 법원에서 기각됐다.

이에 대해 김 전 사령관 변호인은 이날 "월요일에 재항고장을 접수했고 대법원 판단을 받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변호인은 특검의 피의자신문조서 열람 거부와 관련해 제기한 헌법소원은 전원재판부 회부와 관련된 결정문을 받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특검은 지난해 10~11월 드론작전사령부가 평양 등 북한에 무인기를 보낸 작전이 윤석열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명분을 만들기 위한 것인지 등을 들여다보고 있다.

평양 무인기 작전 등 외환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특검은 김 전 사령관을 여러 차례 불러 조사하고 있다.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에게도 오는 19일 피의자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victory@newsis.com, jek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박진섭 중국 이적
    박진섭 중국 이적
  4. 4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5. 5이경규 예능 전망
    이경규 예능 전망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