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금리 인하 기대 속 FOMC…뉴욕증시는 숨고르기

연합뉴스TV 강은나래
원문보기


[앵커]

미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결정 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회의가 시작됐습니다.

우리 시간으로 내일(18일) 새벽 3시 결과가 나올 예정인데요.

기준금리 인하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뉴욕증시는 '눈치보기' 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강은나래 기자입니다.

[기자]


시장에서는 미국의 올해 첫 기준금리 인하가 유력하게 점쳐집니다.

실업률이 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경기 둔화 신호가 뚜렷해진 데 따른 겁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한번에 금리를 0.5%포인트(p) 낮추는 '빅컷'을 거듭 압박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금리 인하가 너무 늦었지만 그래도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그들은 형편없게 일을 했습니다. 금리는 더 낮아야 하며, 훨씬, 훨씬 더 낮아야 합니다."

하지만 미국의 8월 소매 판매와 수입·수출 물가 모두 예상치를 웃돌아 견조한 소비 경기와 여전한 물가 상승 압력을 보여줬습니다.

이에 연준이 금리 인하 폭을 0.25%p로 제한하는 '베이비 스텝'을 밟으며, 관세 정책 영향을 주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제롬 파월 /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관세가 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확실해졌습니다. 영향이 몇 달 간 누적될 텐데 (물가가) 언제 얼마나 오를지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이번 금리 결정 과정에서 연준 내 갈등이 표면화할 지도 관전 포인트입니다.

현재 연준 이사 7명 가운데 3명이 친트럼프 성향 인사입니다.

이번에 이사로 취임한 '트럼프 최측근' 스티븐 미란 백악관 국가경제자문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해임 시도에도 직을 지키게 된 리사 쿡 이사가 나란히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워싱턴D.C. 연방 항소 법원은 부동산 대출 사기 혐의 만으로는 쿡 이사 해임 요건이 충분하지 않다며 정부의 항소를 기각했습니다.

<스카일러 와인앤드 / 레건 캐피털 최고 투자 책임자> "0.5%p 금리 인하 반대 의견이 몇 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인하 자체에 반대하는 사람이 있을 지가 최대 관심사입니다."

한편, FOMC를 앞두고 뉴욕증시는 일제히 약보합 마감하며 관망세를 보였습니다.

금값은 금리 인하 기대감에 더해 전쟁 등 지정학적 갈등에 안전자산 투자 수요가 커지면서 랠리를 이어갔습니다.

연합뉴스TV 강은나래입니다.

[영상편집 함성웅]

#트럼프 #뉴욕증시 #기준금리 #파월 #연준 #연방준비제도 #금값 #FOMC #리사쿡 #스티븐미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강은나래(rae@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2. 2이정규 광주FC 감독
    이정규 광주FC 감독
  3. 3윤석열 기소 명태균
    윤석열 기소 명태균
  4. 4이이경 용형4 하차
    이이경 용형4 하차
  5. 5쿠팡 수사 외압 의혹
    쿠팡 수사 외압 의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